중국이 미국과의 ‘바다 밑 전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인공지능(AI)이 탑재된 무인 잠수함을 2021년까지 실전 배치할 예정이라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3일 보도했다.

SCMP는 중국 AI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과학자를 인용, “중국이 해양 정찰부터 기뢰(바다의 지뢰) 매설, 선박을 격침하기 위한 자살 공격까지 수행하는 무인 AI 잠수함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은 공산당 창당 100주년을 맞는 2021년에 무인 AI 잠수함을 실전 배치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무인 AI 잠수함은 중국 해·육군과 협력해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중국이 인공지능(AI)이 탑재된 무인 잠수함을 2021년까지 실전 배치한다.

중국은 미국과의 해양 패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무인 AI 잠수함 개발에 뛰어들었다. 잠수함은 남중국해와 서태평양에 주로 배치될 예정이다. 핵무기는 탑재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이 현재 보유한 무인 잠수함은 크기가 작고 작전 수행 능력에 한계가 있다. 이번에 개발, 배치되는 무인 AI 잠수함은 기존 무인 잠수함보다 크고 수행 능력도 크게 향상된 것으로 전해졌다. 무인 AI 잠수함은 AI를 활용해 해저 복잡한 환경에 대응한다. 민간 선박과 군함을 구별하고 적의 정찰을 피하는 등의 임무도 수행할 수 있다.

중국뿐 아니라 미국도 무인 AI 잠수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미국 방산업체 록히드마틴과 2020년까지 무인 AI 잠수함 개발을 완료하는 계약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