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부터 계속 조사해...뭉개기는 아니다”

청와대는 23일 북한산 석탄 국내 반입 의혹과 관련 “계속 조사중인데 아직 명확한 결론을 못내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지난해 10월에 북한산 의심 석탄이 국내 반입된 직후부터 저희가 정보를 받았고, 그때부터 이 문제를 관세청이 중심이 돼 배를 검색하기도 하고 관련 서류를 제출받기도 하며 현재 계속 조사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 22일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실의 ‘작년 10월 스카이엔젤호와 리치글로리호의 북한산 석탄 반입 정보를 입수한 후 청와대에 보고했느냐’는 질의에 “(10월) 입항 전후 관련 의혹을 인지한 직후부터 신속하게 내부 보고가 이뤄졌다”고 답했다. 청와대와 정부가 사건 직후 그 내용을 보고받고도 4개월 넘게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던 셈이다.

파나마 선적 화물선인 스카이엔젤호와 시에라리온 선적의 리치글로리호는 작년 10월 러시아 홀름스크항 부두에서 각각 실어온 석탄 4156t, 5000t을 인천·포항에 하역했다.

김 대변인은 이와 관련 “언론에서 쓴 ‘4개월 동안 뭉갰다’는 표현대로라면 그동안 아무 조처도 취하지 않아야 하는데, 그렇지는 않다”며 “지난해 10월부터 지금까지 계속 해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 내용은 외교부가 (기자들에게) 세차례에 걸쳐 계속 설명하고, 굉장히 장시간 브리핑한 걸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내부적으로 관련 두 선박에 대한 조사가 늦어지는 이유로 제보가 있어 조사에 나섰지만, 현장에 물증이 없고 서류가 완벽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정부는 이 문제를 집중보도한 미국매체 ‘VOA’가 미 국무부 지원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정부와 미 정부가 후원하는 언론의 입장이 같지는 않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더 나아가 청와대 일각에서는 미국 정부가 우리 정부에 한국 언론의 북한산 의혹 석탄 반입 보도와 관련해 오히려 ‘왜곡 보도’라는 식으로 유감을 표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