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BBNews=News1

일본이 수적 우세를 앞세워 콜롬비아를 제압했다. 월드컵에서 아시아 국가가 남미 국가를 상대로 거둔 첫 승이었다.

ⓒAFPBBNews=News1

일본은 19일(한국시각) 러시아 모르도비아 사란스크의 모르도비아 아레나에서 열린 콜롬비아와의 2018년 러시아월드컵 H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가가와 신지와 오사코 유야의 골을 묶어 2대1로 승리했다. 월드컵 역대 전적에서 아시아 국가는 남미 국가에 3무15패로 열세였다. 하지만 콜롬비아는 전반 3분 만에 퇴장으로 10명이 뛰었고, 일본은 수적 우세를 효과적으로 이용했다.

ⓒAFPBBNews=News1

콜롬비아와 일본은 4-2-3-1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콜롬비아 주전 골키퍼는 다비드 오스피나. 요한 모히카-오스카 무리요-다빈손 산체스-산티아고 아리아스가 포백을 이뤘다. 카를로스 산체스와 제퍼슨 레르마가 미드필드진 후방을 받쳤다. 2선에선 호세 이지케르도-후안 퀸테로-후안 콰드라도가 선발 출전했으며, 라다멜 팔카오가 최전방에 섰다.

이에 맞서는 일본은 가와시마 에이지가 선발 골키퍼로 나왔다. 수비에선 나가토모 유토-쇼지 겐-요시다 마야로-사카이 히로키로 포백을 구성했다. 시바사키 가쿠와 하세베 마코토가 중앙 미드필더. 이누이 다카시-가가와-하라구치 겐키가 2선 공격을 이끌었고, 오사코가 최전방 공격수로 출격했다.

▶콜롬비아 대회 첫 퇴장과 일본에 찾아온 행운

일본은 경기 초반 기선 제압에 성공했다. 전반 3분 가가와가 길게 패스한 공을 전방에서 오사코가 잡았다. 다빈손 산체스와의 몸 싸움을 이겨내고 슈팅을 날렸다. 골키퍼를 맞고 나온 공을 가가와가 왼발 슈팅으로 연결. 이 때 공이 수비를 위해 점프하던 카를로스 산체스의 오른팔에 맞았다. 페널티킥 선언과 함께 주심은 곧바로 레드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번 대회 첫 퇴장이 나오는 순간. 키커 가가와가 가볍게 오른발로 선제 골을 터뜨렸다.

카를로스 산체스의 퇴장은 월드컵에서 나온 역대 두 번째 최단 시간 퇴장(2분56초). 1986년 멕시코월드컵에선 우루과이 알베르토 바티스타가 스코틀랜드전에서 이보다 이른 56초 만에 퇴장을 당한 바 있다.

▶위협적인 팔카오와 퀸테로의 영리한 프리킥

수적 열세에 놓인 콜롬비아도 적극적인 공격을 펼쳤다. 양쪽 사이드에서 빠른 크로스를 올렸고, 원톱 팔카오가 끊임 없이 슈팅을 시도했다. 확고한 플레이 스타일이었다. 팔카오라는 위협적인 공격수가 있기에 가능한 시도였다. 전반 31분에는 콰드라도를 빼고, 윌마르 바리오스를 투입하며 변화를 꾀했다. 그리고 전반 33분, 로빙 패스를 받은 팔카오가 아크 서클 오른쪽에서 반칙을 얻어냈다. 퀸테로는 일본 수비벽이 점프한 순간 낮게 깔린 왼발 슈팅을 날렸다. 허를 찌른 슈팅이었다. 공이 골문 오른쪽을 통과하며 1-1 동점. 일본은 다시 라인을 올렸지만, 전반 추가 골은 없었다.

▶결국 극복하지 못한 '1명'의 차이

콜롬비아는 후반전 수비적인 플레이를 할 수밖에 없었다. 일본은 수적 우세를 앞세워 효과적인 전방 침투를 했다. 여러 차례 스루 패스로 콜롬비아 수비진을 무너뜨렸다. 하지만 연이은 슈팅이 골키퍼 오스피나에게 막혔다. 콜롬비아는 후반 14분 하메스 로드리게스, 25분 바카를 투입했다. 일본도 25분 혼다 게이스케를 교체 투입했다.

수적 열세는 쉽게 극복할 수 없었다. 일본은 끊임 없이 공격을 시도했고, 전방에서 위협적인 패스를 공급했다. 결국 골문이 열렸다. 후반 28분 왼쪽에서 코너킥을 얻었다. 교체 출전한 혼다가 키커로 나섰고, 정확한 크로스를 올렸다. 높게 뜬 오사코가 날카로운 헤더로 오른쪽 골망을 흔들었다. 잘 버티던 콜롬비아 수비수들이 무너졌다. 이후에도 분위기를 반전시키지 못했다. 콜롬비아는 10명이 뛰고도 전반전을 잘 치렀다. 그러나 쌓이기 시작한 피로를 막을 수는 없었다. 일본은 역사적인 승리를 따냈다.선수민 기자 sunsoo@sportschosun.com

'명품아이언' 70%할인으로 딱! 10세트만 '39만원'
"박지성 재력, 300억~500억 원 사이…"
"송종국·박잎선, 촬영 때부터 이상 기운…"
밭일하던 여성, 7m뱀 뱃속서 숨진채 발견
"성기로 얼굴 때려"…유명 배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