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북 정상회담 성공적 개최 의견 교환"
극비 진행후 사후공개...서훈 국정원장, 김영철 통전부장 배석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두번째 남북정상회담을 가졌다.

청와대는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두 정상이 이날 회담에서 4.27 판문점 선언의 이행과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말했다.

그는 “양측 합의에 따라 회담 결과는 27일 오전 10시 문 대통령이 직접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남북정상회담에는 우리쪽에서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배석했고, 북한에서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배석했다.

이날 남북정상회담은 극비리에 진행된 뒤, 청와대가 오후 7시50분경 전격적으로 공개하며 알려졌다.

이날 회담은 준비부터 성사까지 12시간이 걸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군에도 이날 오전에야 ‘4.27 정상회담에 준하는 경계태세를 유지하라’라는 지시가 내려간 것으로 전해졌다.

또 남북은 회담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군 통신선이나 판문점 채널을 통해 소통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남북정상간 직통전화(핫라인)가 사용됐을 가능성 높아 보이는 대목이다.

이날 정상회담이 우리측이 먼저 제안했는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측이 먼저 제안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청와대가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 앞에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나와 문 대통령을 맞았다. 김정은은 통일각 안에서 문 대통령을 만나 악수했다. 문 대통령과 김정은은 회담후 헤어지면서 포옹을 나누기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상회담 전 남북정상간 ‘핫라인’ 통화가 있었는지, 회담 배석자가 누구인지, 회담 조율과정이 어떠했는지 묻는 물음에 대해서는 “관련된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릴수 없다”며 “소통수석의 공지문 이외 내용은 내일 발표키로 남북이 합의하였기 때문”이라고 말을 아꼈다.

청와대는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 앞에 마중 나온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는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가졌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