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서울 황선홍 감독 사진제공=FC서울

"개인적인 소통 환영한다. 단 팀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

FC서울 황선홍 감독이 최근 박주영의 SNS 글 논란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그는 19일 구리챔피언스파크에서 열린 주말 K리그1(1부) 대구전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승리 이후 좋은 흐름을 이어가지 못해 아쉽다. 지금 상황에서 뒤를 돌아볼 수 없다. 대구전을 정말 마지막 경기라는 각오로 승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박주영의 SNS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다. 나쁘지 않다. 개인적인 소통은 환영한다. 단 메시지가 팀에 힘이 됐으면 한다. 전혀 문제 없다. 따로 만나 얘기한 건 없다. 첫번째 글을 보고 얘기를 했다. 나쁜 얘기나 행동은 자제하고 서로를 배려하고 합심해서 하자고 얘기했다. 같은 맥락으로 다 모아 놓은 상황에서 얘기했다. 시즌 전에도 첫번째 글을 올린 후에도 '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그게 전부다. 해석하기 나름이다. 부정적으로만 볼 건 아니다. 여러가지 이슈가 만들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팀에 대한 애정이다. 누구나 팬에 대한 미안함을 갖고 있다. 잘 극복해 나가는 게 바람직하다"라고 했다.

황선홍 감독은 "팀이 끝난 게 아니다. 반등할 수 있다"면서 "우리 선수들이 부담감을 떨쳐내야 한다. 우리 선수들이 능력이 있다. 우리 선수들이 편안하게 플레이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대구전에 대해 "대구가 역습이 좋다. 일단은 우리가 위험 부담이 있더라도 무리일 수 있어도 공격을 해야 한다. 홈에서 승리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문전에서 과감한 공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에 집중해야 한다. 현 시점에서 내 본분에 집중하려고 한다. 대구전에 혼신의 힘을 다하려고 한다. 현실에 충실하도록 하겠다"면서 "압박감과 부담은 그다지 크지 않다. 팬들에게 미안한 마음은 크다. 위로를 해드려야 한다. 반드시 대구전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주영은 자신의 SNS에 올린 글로 큰 파장을 불러왔다. 박주영은 지난 14일 울산 현대와의 K리그1(1부) 원정 경기 명단에서 빠졌다. 서울은 0대1로 졌다. 서울은 이번 2018년 정규리그 7경기서 승점 6점(1승3무3패)으로 10위(12개팀 중)에 머물러 있다.

그 경기 후 박주영은 자신의 SNS에 최근의 심경을 토로했다. '기분이 좋지 않다. FC서울이 경기에서 패하면 화가 나고 힘을 보태지 못해서 화가 납니다. 그리고 오늘도 경기를 보면서 미안합니다. 비 맞으며 응원한 팬들에게도 미안하고 티비로 지켜본 팬들에게도 미안합니다. 2년 동안 아무 것도 나아진 것 없는 FC서울이 미안하고 죄송합니다'라고 적었다.

이 글엔 박주영의 속마음이 어느 정도 드러나 있다. 박주영은 서울의 중심 선수다. 2005년 서울을 통해 프로에 데뷔했고, 유럽 무대 진출 이후 복귀해 2016시즌 정규리그 우승에 기여했다. 이번 시즌을 앞두고 서울과 3년 재계약했다. 그런데 박주영은 최근 발목 부상 이후 선발 출전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다. 출전 시간이 적었고, 급기야 울산전 원정 명단에도 빠졌다. 그는 팀에 보탬이 되지 못하는 현 상황에 미안한 마음을 갖고 있다. 논란의 여지가 있는 부분은 '2년 동안 아무 것도 나아진 것 없는 FC서울'이란 대목이다. 여기서 2년은 공교롭게 황선홍 감독의 FC서울 사령탑 재임 기간과 맞물린다. 황 감독은 2016년 6월 최용수 감독 후임으로 서울 지휘봉을 넘겨받았다. 황 감독은 그 해 K리그 정규리그 우승을 차지했다. 그리고 2017년 정규리그 5위로 떨어졌다. 올해도 시즌 초반 팀 성적과 경기력이 좋지 않다. 박주영이 황선홍 감독에 대한 서운함을 SNS를 통해 이런 식으로 표현한거면 논란의 여지가 있다.

황 감독은 "박주영은 컨디션을 끌어올리는 상황이다. 팀에 주전과 비주전은 없다. 팀에 헌신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오늘 훈련까지 지켜볼 것이다. 대구전을 앞두고 몇 포지션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주영은 16일 다시 SNS에 두번째 글을 올렸다. 여기서 '참 여러가지 생각이 많이 드는 하루입니다. 저는 오늘 팀을 부정적으로 만드는 팀에 피해를 끼치는 선수가 되었습니다. 후배님들께 부끄럽고 미안하게 생각합니다. 반성하겠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방향으로 할 말을 하지 못하는 그런 선수는 되고 싶지 않습니다. 제가 피해를 보더라도 그것만은 지키고 싶고 그렇게 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늘 어디에서나 최선을 다하는 선수가 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그리고 박주영은 17일 열린 인천 유나이티드와의 R리그(2군) 경기에 출전, 45분 동안 뛰었다.

서울은 21일 오후 2시 홈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대구와 맞대결한다. 구리=노주환 기자 nogoon@sportschosun.com

일본 '골프 풀세트' 반값할인! '59만원' 5세트 한정판매
"배용준, 박수진 때문에 키이스트 매각"
"톱스타, 눈 앞서 적나라한 행위…고소"
소녀시대 수영의 예비 시어머니 정체는?
리포터, 생방송 중 男 2명에 성추행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