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與野)는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과 관련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자유한국당은 "한풀이 정치" "보복 수사" 등 표현을 사용하며 강하게 비판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철저히 수사해 이 전 대통령을 처벌해야 한다"고 했다. 청와대는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서 '복수의 일념으로 전전(前前) 대통령의 오래된 개인 비리 혐의를 집요하게 들춰내 꼭 포토라인에 세워야만 했느냐'고 했다. 홍 대표는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보복 수사를 계속하면 같은 논리로 문재인 정권 역시 훗날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다. 같은 당 김성태 원내대표도 당 회의에서 "9년 전 서초동 포토라인 앞에 섰던 노무현 전 대통령이 오버랩된다"며 "한풀이 정치, 회한의 정치가 또다시 반복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했다.

반면 민주당은 "정치 보복은 허무맹랑한 소리"라고 반박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의) 20여개에 달하는 권력형 비리와 범죄 혐의는 범죄 기네스북에 오를 정도"라며 "사과나 해명이 없는 몰염치한 모습에 국민이 분노한다"고 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어야 함에도 이 전 대통령은 어제까지도 정치 보복 주장을 반복했다"고 했다.

바른미래당에서는 두 갈래 반응이 나왔다. 유승민 공동대표는 "직전 대통령, 그 전 대통령 두 분이 연달아 이렇게 되는 사태를 바라보는 우리 국민의 참담한 심정을 헤아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호남 출신인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 전 대통령의 범죄 행위를 명백히 가려내고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논평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은 혐의를 시인하고,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죄를 모두 밝혀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