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선캠프가 취임 첫 해 총 4300만달러 이상의 기부금을 모았다고 USA투데이가 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USA투데이는 이날 연방선거관리위원회(FEC)가 발표한 자료를 인용, “트럼프 재선캠프가 지난해 4분기에만 690만달러를 모으는 등 1년간 총 4300만달러를 모았다”며 “현직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처럼 취임 첫 해부터 (3~4년 후 대선을 위해) 공격적으로 재선 운동을 벌이는 경우는 드물다”고 전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경우 취임 3년 만에 재선을 위한 자금 모금을 시작했다. 당시 모은 기부금 규모도 총 1060만달러에 불과했다.

트럼프 재선캠프와 합동 모금 협약을 맺고 있는 공화당전국위원회(RNC)는 오는 11월 치러지는 중간선거 기부금으로 지난해 총 1억3250만달러를 모았으며, 12월 한달에만 1100만달러의 기부금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역대 공화당 후보들이 모금한 중간선거 자금보다 규모가 훨씬 크다.

트럼프 대통령의 며느리이자 재선캠프의 고문을 맡고 있는 라라 트럼프는 이날 성명을 통해 현역 대통령이 취임 1년만에 이 정도 규모의 기부금을 모은 것은 “전례없는 일”이라고 평가하며 “이는 미국민들이 그 어느 때보다 트럼프 대통령을 강하게 지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반증한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8년 1월 30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 연방하원 본회의장에서 취임 후 첫 국정연설을 발표하고 있다.

지난해 1월 20일 취임한 트럼프 대통령은 1~3월에만 710만달러를 모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취임 5개월 만인 지난해 6월에는 자신이 소유한 호텔에서 재선 자금 모금행사를 열어 ‘이해충돌’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첫 국정연설 도중에는 재선 본부 웹사이트에 기부자들의 이름을 생방송으로 내보내, 정부 감시 시민단체인 ‘퍼블릭 시티즌(Public Citizen)’으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하지만 트럼프 재선캠프가 실제 보유하고 있는 금액은 전체 기부금의 51%에 불과한 2210만달러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두고 USA투데이는 트럼프 캠프가 지난해 ‘러시아 스캔들’ 관련 법률 자문을 구하는 데 수천만달러를 지출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러시아의 2016년 미 대선 개입 정황에 대해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는 현재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맏아들 트럼프 주니어의 연루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의 변호인단은 지난해 11월 재선 자금에 손대지 않고 개인이 따로 비용을 지불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FEC 자료에 따르면 캠프는 지난해 10~12월 113만달러가량을 법률 비용에 사용했으며, 이 중 21만4000달러는 법무법인 맥더모트 윌앤 에머리에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이 법인은 현재 러시아 스캔들 관련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인 마이클 코헨을 돕고 있다.

트럼프 재선캠프는 이밖에 민간조사기관 ‘컨피덴셜 글로벌 인베스티게이션(CGI)’의 사설탐정을 고용하는 데에도 선거 자금을 사용했다. CGI는 회계감사·기밀정보 수집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조사기관으로, 미 연방수사국(FBI)과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에서 은퇴한 요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FEC 자료에 따르면 캠프는 지난해 12월 CGI에 5000달러를 지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