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 여건 조성되고 성과 담보되면 언제든지 응할 것"

- 기자 : 취임 첫 신년 회견 축하드린다. 오늘 신년사에서 상당히 다양한 분야를 총망라해서 말씀하셨는데 이를 구상, 실현하려면 야당과의 관계도 중요할 것 같다. 야당과의 관계 설정은 어떻게 할 것인지, 새해를 맞아 연초 회담 할 것인지 궁금하다.

▲문 대통령 : 여소야대 국면이어서 야당과 소통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것 같다. 새해에도 진정성 가지고 소통하면서 야당과 협조해가겠다.

- 기자 : 남북대화를 시작했으니 이와 관련한 질문하겠다. 북한과 유약하게 대화만 추구하지 않겠다고 하셨는데, 북한과 과거 대화과정에서 무엇이 유약한 대화였다고 생각하는지 말해달라. 또 지금은 과거와 어떻게 다른지, 유약하지 않은 정상회담을 구상하고 있다면 그 목적과 설정된 방향은 어떻게 갖고 있는지, 정상회담 이뤄지기 위한 전제조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말해달라.

▲문 대통령 : 우리는 남북관계개선과 함께 북핵문제 해결도 이뤄내야한다. 이 두가지는 따로 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핵 해결돼야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북핵 해결에도 도움이 된다. 그동안 국제사회는 강도높은 북한에 대한 제재, 압박 가해왔다.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내는 것이 지금 첫 시작됐다. 오로지 대화만이 해법이라고 말할 순 없다. 대화해서 남북관계 개선으로 나아가도록 노력하겠지만 북한이 다시 도발하거나 북핵 해결에 성의 보이지 않으면 국제사회는 계속해서 제재, 압박할 것이다. 우리 정부도 두 가지 모두를 구사하는 대북정책 펼치지 않을 수 없다. 정상회담을 주로 해서 어떠한 만남도 열어두고 있다. 회담을 위한 회담이 목표일수는 없다. 정상회담 하려면 여건이 조성돼야 하고 어느정도의 성과가 담보돼야할 것이다. 여건이 갖춰지고 전망이 선다면 언제든지 정상회담 응할 것이다.

- 기자 : 미국은 한국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가고 북한은 형제국가다. 그동안 미국이 한국을 도와주는 포지션이었다면 북한이 직접 미국을 겨냥하고 협박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일부 미국인들은 미북 갈등 일어나면 한국은 어떻게 포지셔닝할건지 궁금해한다.

▲문 대통령 : 저는 안보에 관해 한국과 미국은 오랜 동맹국이기도 하지만 안보에 관한 이해를 함께 공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 느끼는 것도 한국 역시 미국과 마찬가지다. 한미 양국은 긴밀히 공조하며 북핵 문제에 대응해왔다. 강도높은 제재와 압박을 국제사회와 함께 해나가며, 궁극의 목표는 대화로 북한 이끌어내서 외교적인 해법 강구하는 것이다. 이제 미국이 주도했던 제재와 압박의 효과일수도 있다. 남북간 대화가 시작됐다. 이 대화를 남북관계 개선의 계기로 삼고 북핵문제를 대화 통해 해결하는 계기로 발전시켜나가려고 한다. 미국과 이에 대해 아무런 이견이 없다. 미국도 남북대화 전폭 지지하며 이것이 북핵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뜻을 함께 표명하고 있는 것이다.

- 기자 : 지방소멸이란 단어 들어봤나. 일자리 줄어들고 지방분권 개헌을 하자는건데 한다고 해도 모든 문제 해소할수는 없는 것 같다. 그 대안이 권역정부나 압축도시가 될 수 있는데 지방이 골고루 잘 살 수 있는 지방분권, 어떻게 가야하나.

▲문 대통령 : 우선 지방 분권과 자치를 강화하겠다는 정부 정책 기조에 대해 과연 지방이 그런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의구심 갖는 사람도 있다. 나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지방 정부들은 충분한 역량이 있고 오히려 중앙 정치에서 부족한 부분들을 지방정부가 메워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지방정부가 단순한 행정사무의 한 부분을 자치하는것을 넘어서서 재정, 조직, 인사 그리고 복지에 대해서도 자치권과 분권을 확대해 나간다면 지방정부는 주민들을 위해 밀착하며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을테고 이것이 지방을 균형있게 발전시키는 길이기도 하다. 그러면 누구나 수도권으로 몰려드는 현상을 억제할 수 있고 공동화되는 것을 근복적으로 막을 수 있다.


"지난 정부, 위안부 피해자 배제하고 문제해결 도모한 것 자체가 잘못"
"위안부 합의, 충분히 만족할 수 없어도 현실적으로 최선의 방안 발표한 것"

- 기자 : 위안부합의 발표 있었는데 대통령이 만족할만한 수준의 결과인가. 어제 재협상 수준의 합의 결과는 나오지 못한 것 같다. 사드, 원전 모두 절차적 정당성 주장하시는데 공약은 결국 실현되지 못한다는 평가도 나온다.

▲문 대통령 : 질문 하나만 선택해달라

- 기자 : 대통령 선택에 맡기겠다.

▲문 대통령 : 위안부 할머니 질문 요지 뭐냐?

- 기자 : 만족할 만한 수준의 결과가 안나온 것 같은데. 재협상, 파기는 불가능하다고 천명했는데. 어떤 과정에서 도출한거냐.

▲문 대통령 : 만족할 수 있겠나. 상대가 있는 일이고 외교적인 문제이고 앞 정부에서 공식적인 합의를 했던 일이기 때문에 우리가 충분히 만족할 수 없다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최선인 방면을 찾아내야하는거다. 그런 방안을 정부가 발표한 것이라 생각한다. 기존의 합의에 대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한다면 왜 파기하고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는것이냐는 질문을 할수 있겠다. 그러나 저는 기본적으로 위안부 문제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의해 해결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일본이 그 진실을 인정하고 피해자 할머니들에 대해 진심을 다해 사죄하고 그리고 그것을 교훈으로 삼으면서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해갈때 할머니들도 피해를 용서하고 일본을 용서할 수 있을 것이고 이게 완전한 해결이라고 본다. 이렇게 해결해야지 정부와 정부간 피해자를 배제하고 조건과 조건을 주고받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는건 아닌 것 같다. 지난 정부가 요구조건 주고받으며 피해자 배제하고 문제해결 도모한 것 자체가 잘못된 방식이다. 일본에 대해 위안부 문제의 진실과 정의에 입각한 해결을 촉구할 것이다. 기존 합의 파기하고 재협상 요구할 수 있는 것 아니다.

"대통령 4년 중임제가 가장 바람직"

- 기자 : 정치적인 질문 하나 하겠다. 앞서 6월 지방선거 관련 개헌을 말했는데 우리 앞에는 지방분권 개헌 문제와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화두가 있어. 여론조사가 한창인데 지방분권 개헌과 지역균형 발전의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상황이다. 단도직입적으로 묻겠다. 개헌 방식 중 대통령 4년 중임제, 분권형 대통령제, 의원내각제 중 앞으로의 일정 전제로 해서 대통령은 어느 형태를 선호하나?

▲문 대통령 : 저는 과거 대선기간때부터 제 개인적으로는 대통령 4년 중임제가 가장 바람직한 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한바 있다. 국민들도 가장 지지하는 방안 아닌가. 다만 저는 제 개인 소신을 주장할 생각 없다. 개헌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개헌안에 대해서는 국회 ⅔ 찬성 받아야 하고 국민투표 통과돼야 한다. 그래서 국회가 동의하고 국민들이 지지할 수 있는 최소 분모들을 찾아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속에 지방분권, 기본권 확대하는 개헌도 당연한 일이라 생각한다. 중앙 구조를 어떻게 개편할 것인가는 많은 이견 있을 수 있다. 가장 지지받는 방안 찾아낼 수 밖에 없고 그 부분에 대해 하나의 합의를 이뤄낼 수 없다면 개헌을 다음으로 미루는 방안도 생각해야 할 것이다. 어떤 선에서 우리가 합의를 할 수 있을지 국회와 긴밀하게 협의해나가겠다.


"새로운 성장동력 만들기 위해서는 사회적 대타협 중요"
"UAE와의 군사협정 흠결 있다면 수정·보완"

- 기자 : 지방선거 전후로 단행된 청와대와 2기 내각 구상방안이 궁금하다. 올해 경제성장률 3%대 전망하지만 글로벌 평균은 4%인데 혁신성장 분야도 문재인표 정책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신년사 창업지원, 스마트시티는 지난 정권에서도 다뤘던 의제인데 장기적으로 구체적인 묘안이 있나.

▲문 대통령 : 그부분은 저보다 정책실장께서 답변하셔야겠는데(웃음). 성장률 부분 얘기하자면 이제는 우리가 상당한 경제성장을 이미 이뤄내서 지속적으로 고도성장하긴 어렵다. 세계평균성장률이 우리목표될수는 없고. OECD 국가 중 우리가 상위권 성장률 유지할 수 있다면 만족할 수 있다.
2~3%대 성장을 우리의 새로운 노멀한 상태로 받아들여야 하지 않을까. 우리 잠재 성장률을 최대로 높여서 실제를 잠재와 부합하게 하는게 목표다. 지난해는 3.2% 성장률 이뤘을 것이라고 잠정 판단하고 있다. 새해도 3%대 지속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산업정책 부분은 정책실장님께서 설명 하시겠습니까?

▲정책실장 : 혁신성장안 지난해 발표했다. 두 축이 있는데 하나는 수요창출, 다른 하나는 산업분야 성장이다. 과거와 다른 부분은 과거에는 특정 산업을 국가가 이끌어가는 방식이었다면 이번에는 지자체가 선정한 것을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이다. 민간부문에서 제안되는 부문을 정부가 지원하는 형태인거다. 사업주체별, 사업별 성장전략이 중요하며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드론, 재생에너지는 많은 기업들이 지자체와 협의해서 준비하고 있고 그런 부분 성과 쉽게 나타날 것이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노사합의, 노사정민 포함한 사회적 대타협 매우 중요하다. 1월 중 노사정위원회 출범되면 저희가 계획하고 있는 선도사업에서 노사대타협을 통해서 일자리도 만들고 새로운 사업, 산업을 일으키는 좋은 사례 만들 것이다.

- 기자 : 청와대 및 2기 내각 구성은 어떻게 되나? 방향성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부탁한다.

▲문 대통령 : 질문 자체가 뜻밖이다. 아직 아무런 생각 없다.

- 기자 : 방금 질문이 경제문제 관한거라 정치외교 하나 더 묻겠다. 어제 아랍에미레이트 특사 왔는데. 처음에는 문재인 탈원전정책과 관련 있는 것 같다고 불거지기 시작했다. 국민들이 의문이 많다. 특히 외교 문제이고 원전국가라는 특성상 모든 것을 공개하기 힘들 수 있을텐데 국민들의 안전,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국민들이 모르는 협정이 있었나. 어제 만남에서 협정 부분에 수정 가해졌나. 아니라면 앞으로 어케할 것인가?

▲문 대통령 : 우리나라와 아랍에미레이트는 노무현 정부때부터 이명박, 박근혜 정부까지 군사협력 관한 여러건의 협정, MOU 체결이 있었다. 그 가운데 공개된것은 노무현정부 때 체결된 군사 협정 뿐이었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 여러 건의 협정과 MOU는 전혀 공개되지 않았다. 그 때 정부가 공개하지 않은 이유는 상대국이 공개가 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어서 라는게 비공개 이유였다. 그런 상황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저는 외교 관계도 최대한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앞의 정부에서 양국간 공개하지 않기로 합의했다면 그 점에 대해서도 존중할 필요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공개되지 않은 협정, MOU 내용 속에 흠결이 있다면 그런 부분들은 시간을 두고 아랍에미레이트 측과 협의 하겠다. 적절한 시기 되면 공개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최저임금 인상, 일시적 고용 감소… 정착되면 경제 살아나"

- 기자 : 경제분야 국한하다보니 무거울 수 있는 질문을 하겠다. 최저임금 인상이 후폭풍이라고 할 정도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노동시간 단축과 연계되기도 하고 자영업자들이 과로하게 되는 문제가 있다. 대책은?

▲문 대통령 : 최저임금 인상이 일자리 줄일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최저임금 두자릿수 인상이 처음이 아니다. 외국의 경우도 최저임금 도입 또는 대폭 인상했다. 그때마다 고용과 상관관계 얘기가 나온다. 국내 전례도 그렇고 외국 연구도 그렇고 일시적 일부 한계기업의 고용을 줄일 가능성은 있지만 정착되면 오히려 경제가 살아나면서 경제가 살아난다는 것이 대체적 견해다.
금년에 높은 최저임금 인상이 이뤄져서 1월에 그에 대한 다소 혼란스런 부분이 있을 것 같은데 아파트 경비원이라든지 청소하는 분이라든지 취약계층의 고용들이 위협받을 소지 있다고 본다. 청와대부터 직접 점검해 나가면서 최선을 다해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부담은 정부가 이미 대책 마련했다. 3조원 예산 확보해서 고용보험으로 들어오기만 하면 정부가 직접 하겠다. 4대보험 밖의 노동자는 어떻게 할 것인가 과제인데. 그분들이 제도권 속에 지원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기자 : 북한 관련해서 질문하겠다. 미국 압박제재 하는데 한국과 미국 정책 부딪히는 시기가 올 것 같다. (한국의 대북 정책과 미국 압박 충돌하면. 다를 경우에 대통령 어떻게 하겠냐는 질문)

"한미 양국 북핵 문제에 긴밀히 공조…미국, 남북 대화 전폭 지지"

▲문 대통령 : 대북정책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한것은 전혀 이견없이 협력해왔다. 그런데 이 국제사회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해결하기 위해서 강도높은 제재와 압박하고 있고 북한 도발할수록 높이고 있는데. 북한으로 하여금 대화의 길로 나와서 핵이 아니라 국제사회와 공존하는 길을 찾도록 하는데 있다. 현실적으로는 제재와 압박이 높아지다보면 지나치게 긴장 고조돼서 우발적인 충돌이 잇을수도 있어서 이런 긴장을 어떻게 적절하게 관리해나가고 우발적 충돌 막으면서 북한 대화로 이끌것인가 하는 사려깊은 고민들을 해야 한다. 다행히 그렇게 긴장이 높아지기 전에 북한이 대화의 장에 나왔다. 북한이 나온 대화의 장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나온 것이다. 비핵화를 위해 대화의 장으로 나오게 하는 것이 우리가 해나가야 할 과제라고 생각한다.

- 기자 : 어제 남북대화 고위급회담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나의 공이 있다고 했다. 트럼프가 제재해서 효과보는거라 했는데 대통령 생각하기에 트럼프 대통령의 공 얼마나 되나?
평창 전에 한국에 대북제재를 중단하겠다고 했는데 어느정도까지 범위를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문 대통령 : 남북 대화 성사에 대한 트럼프 공 매우 크다. 감사를 표하고 싶다. 지금 북한과 대화가 시작되기는 했지만 북핵문제가 해결된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국은 국제사회와 제재에 대해 보조를 함께 맞춰갈 것이다. 국제적인 대북제재와 별개로 독자적으로 완화할 생각은 지금은 없다.

“지지자 댓글은 국민들의 의사표시”

- 기자 : 경선과정에서 다른 후보들 지지하던 의원들이 상처를 받기도 했다. 위로 드린다고 표현하셨는데 기자들이 기사로 표현할 때 대통령이나 정부 정책에 비판적인거 쓰면 안좋은 댓글들 많이 달린다. 지지자들 격한 표현을 많이 쓰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지지자분들께 어떻게 표현했음 좋겠다고 전할 말 있나.

▲문 대통령 : 아마 언론인들께서는 기사에 대해 독자들의 의견을 받을텐데 지금처럼 활발하게 댓글받거나 하는게 익숙하지 않은지 모르겠다. 정치하는 사람들은 정치 기간 내내 우리 언론의 비판 뿐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문자를 통해 댓글을 통해 많은 공격을 받기도 하고 비판을 받아왔다. 그런 부분들이 익숙해있고 저는 아마 대한민국에서 저보다 많은 악플이나 문자 통한 비난이나 여러가지 트윗 같은 것을 가장 많이 받았을거다. 저와 생각이 같건 다르건 상관없이 유권자인 국민들의 의사표시다. 그렇게 받아들인다. 기자들도 그런부분은 좀 담담하게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예민하실 필요 없지 않나 생각한다.

- 기자 : 엄중한 안보 현실에서 평창올림픽 계기로 한반도 평화 정책위한 노력에 국민 한사람으로서 감사한다. 남북 고위급 회담이 열렸는데 북이 대표단 파견하기로 했다. 대통령이 임기중에 신년사에서 북핵 해결 하겠다고 했는데 대표단에 북핵문제 해결 위해 누가 오면 좋겠는지, 김정은 올 경우 어떻게 생각하는가.

▲문 대통령 : 이제 시작인데요. 어제 첫걸음인데 출발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앞서 가면서 이런저런 가정을 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 북한이 평창올림픽 대표단 보내기로 한건 대단히 바람직한 일이라 생각한다. 가능하면 고위급 대표단에 대해 어제와 같은 대화의 장이 평창 올림픽 기간에도 다시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북한이 어느급의 대표단을 보낼지 아직은 알 수 없는데 아마 평창 올림픽때 서로 실무적인 협의를 해나가기로 했기 때문에 올림픽 기간 다가오면 발표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개헌하려면 3월 중에는 발의돼야”

- 기자 : 개헌에 관해 묻겠다. 국회와 별개로 정부에서도 국민의 의견 수렴한 개헌안 준비해서 국회와 협의하겠다고 했는데 기간 남은거 역산해보면 국회 협의 마냥 기다릴수만은 없는 상황인것 같다. 청와대에서 국민 의견 수렴해야 하는 것 같다. 언제까지 협의 지켜볼 수 있는지 마지노선 시기는? 기본권 강화와 지방분권 강화하는 개헌, 그 부분 정부에서 어떻게준비하고 있는지 컨트롤타워 있는지 궁금하다.

▲문 대통령 : 지방선거 시기에 개헌국민투표 함께 하려면 아마도 3월 중 정도에는 발의가 돼야 하지 않나. 국회 개헌특위에서 2월 말 까지는 개헌안에 대한 합의 이뤄져야 할거라 생각한다. 그게 가능한지 살펴보겠다. 국회 개헌특위 논의 3월 발의 가능하면 국회쪽의 논의를 지켜보며 기다릴 생각이다. 어렵다 판단되면 정부가 보다 일찍 자체적으로 정리해야할 듯하다. 예전부터 논의돼왔기 때문에 지방 분권 등 중앙권력주고 개편이든 서로 합의할 수 있는 부분을 모으면 된다.
두가지가 있다. 국회가 의지를 가지고 정부와 함께 협의가 된다면 저는 최대한 넓은 개헌을 할 수 있을것으로 본다. 그러나 국회 정부가 함께 합의되지 않고 정부가 발의하게 되면 국민들이 공감 지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개헌으로 좁힐 필요가 있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한다. 정부가 개헌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중요한것은 개헌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국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서 국민과 함께 개헌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남북 대화해도 대북제재 독자적으로 완화할 생각 없다"

- 기자 : 남북관계 질문하겠다. 올해 한반도 평화 원년 삼고 싶다, 이제 시작이다 하셨는데.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 재개, 5·24 조치 올해 적극적으로 풀 것인지 궁금하다. 미국과 조율해야할텐데 어떻게 풀어나갈건지 구체적인 복안이 있나.

▲문 대통령 : 일단 5·24 조치 중에서 경제적인 교류 부분 그리고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부분들은 국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제재 특히 유엔안보리 틀 속에서 판단하지 않을 수 없다. 독자적으로 그 부분들을 해제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결국은 북한하고의 관계개선은 북핵문제 해결과 함께 가지 않을 수 없다. 두 틀에 대해 대화 노력이 서로 선순환 작용할것으로 본다. 남북관계 개선이 북핵문제 해결에도 도움주고, 북핵문제 해결 진도 나가야 남북관계도 그만큼 발전할 수 있다. 우리로서 할 수 있는 것은 남북관계 개선 위해 대화를 통해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대화에도 나서도록 유도해내는 것이 과제다. 그 속에서 금강산 개성공단 등 그 속에서 검토해나가겠다.

“10억엔, 위안부 문제 해결에 좋은 목적으로 사용되면 바람직”

- 기자 : 위안부 합의 후속조치 관련해 질문하겠다. 일본 10억엔 준다고 했는데 할머니들의 요구대로 일본에 반환할 수 없나.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문 대통령 : 우선 할머니들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위로할 수 있는 치유조치가 필요하다. 할머니들이 받아들이시는, 한일관계 합의에서 일본이 할머니들께 하는 것들을 할머니들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우리 정부의 돈으로 하겠다. 우리 정부의 돈으로 다 대체하겠다. 그러면 이미 받은 할머니들도 떳떳하고 받지 않은 할머니들도 떳떳하게 돈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일본이 주는 10억엔은 일본과 우리 할머니들과 앞으로 협의해나갈 필요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그 돈이 위안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면 그 사용에 대해 일본과 할머니들 시민단체들이 동의한다면 저는 그것도 바람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사용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시간을 가지고 일본과 협의해가고 관련 단체들과 협의해가겠다.

- 기자 : 약속을 꼭 지킨다는 소신 강조하고 있는데. 대선 공약때 당시 약속 중 기자회견을 대변인에게만 맡기지 않고 직접 수시 브리핑을 하겠다고 한 적 있는데. 취임 이후 버라이어티한 일들이 많았다. 신고리 원전, 헌재소장이 국회 동의 없이 인선 연장되기도 했다. 지금까지 일어난 많은 일들이 수시브리핑을 할 만한 사안은 아니었는지. 하고싶었지만 정치공학상 참모진들 만류 있었는지. 앞으로 어떤것에 대해 수시 브리핑할건지 궁금하다.

▲문 대통령 : 저는 오늘처럼 기자님들을 자주 만나고 싶다. 브리핑 중요한 일들은 직접 하고싶기도 하고 이런식의 기자회견을 직접 하기도 하고 그런데 많은 일들이 있었고 해외에 가야 할 일정도 많았고 하고싶은걸 다 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국민과의 소통 방법으로 언론과 소통하는 것은 그 가운데서도 핵심적인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언론과의 접촉 더 늘려나가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