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대한애국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 무죄석방 천만인 서명운동본부 주최로 희망의 나라 문화 토크 콘서트가 열리고 있다.

체감온도 영하 10도 이상의 강추위가 몰아닥친 16일 서울 곳곳에서는 보수단체와 진보단체의 집회가 잇달아 열렸다.

조원진 국회의원이 대표로 있는 대한애국당은 이날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을 맡았던 서석구 변호사를 비롯해 이규택 전 의원, 임덕기 6.25참전용사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조원진 대표는 “우리가 태극기를 들고 끝까지 투쟁해야 대한민국을 지키고 박 전 대통령을 무죄 석방할 수 있다”고 역설했고, 참가자 1만여 명(이하 주최 측 기준)은 집회를 마친 후 오후 4시쯤부터 보신각 방향으로 가두행진을 벌였다.

덕수궁 대한문 앞, 종로 보신각 앞, 동화면세점 앞 등에서도 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서울 강남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을 촉구하는 집회들이 열렸다. 이날 오후 2시 서울 강남역에서는 민중민주당 주최로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촉구 촛불 문화제’가 열렸다. 이들은 “이 전 대통령을 구속하고 비리재산을 환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후 5시쯤 서울 논현동 이 전 대통령 사저 근처에는 시민 50여명이 몰려가 “이명박은 물러가라”고 외치며 시위를 벌였다.

이날 오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는 400여명의 시민이 ‘적폐청산과 인권회복을 위한 양심수 전원 석방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이들은 이석기 전 의원,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등을 석방하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