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14일 개헌을 통해 헌법에 토지 공개념을 명시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개헌 의견 수렴을 위한 의원총회 후 "토지 공개념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헌법에 명기하는 것에 우리 당은 대체로 동의 수준이 높다"며 "그러나 여러 쟁점이 있어 당 차원의 심화 토론을 위해 태스크포스를 구성키로 했다"고 했다.

한편 러시아를 방문 중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도 13일(현지 시각) "세계적인 대문호 톨스토이는 '토지 문제에 있어서 모두에게 기회를 제공해줘야 한다'는 철학을 남겼다"며 "저는 이 철학에 영감을 받아 한국에도 (토지 공개념을) 도입하려고 연구하는 중"이라고 했다. 추 대표는 이날 모스크바 외교아카데미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역할'이라는 제목의 특강을 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지난 11일부터 6박8일 일정으로 러시아 집권 여당 통합러시아당 초청을 받아 여야 의원 6명과 러시아를 방문 중이다.

앞서 추 대표는 여러 차례 '지대(地代) 개혁'을 언급했었다. 지난 9월 국회 연설에서 19세기 미국 경제학자 헨리 조지를 인용해 지대 개혁을 언급하며 "필요하면 부동산 보유세 도입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했고, 지난달 국회 토론회에서는 "토지는 토지대로, 임대료는 임대료대로 '지대 추구의 덫'을 걷어내야 한다"고 했다. 당시 논란이 일자 추 대표는 "토지를 국유화하자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