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1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초등학교 교실을 공공보육시설로 활용하자는 취지의 청원글을 직접 올렸다.

유 전 장관은 이날 ‘초등교실을 활용한 공공보육시설 확충’이라는 청원 글에다 “저는 직업으로 글을 쓰는 사람이며 이름은 유시민”이라면서 “최근에는 부업 삼아 방송 일도 조금 한다”고 자신을 소개했다.

유 전 장관은 청원 글에서 “출생아 수 감소는 초등학생수 감소로 이어지고 학생 수 감소는 초등학교에 여유 공간이 생긴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저는 학생 수 감소에 따라 생기는 초등학교의 여유 공간 일부를, 다시 말해서 지금 특활공간으로만 사용하고 있는 교실의 일부를 공공보육시설로 활용할 것을 청원한다”고 밝혔다.

그는 “(저출산의)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가 젊은 부모들이 마음 놓고 필요한 시간만큼 아이를 맡길 수 있는 보육시설을 찾기 어렵다는 것”이라며 “초등학교는 다른 어떤 시설보다 환경이 쾌적하다. 출입구와 동선을 잘 조정하기만 하면 초등학생들 교육에 특별한 지장이 생기지 않는다. 국가의 시설투자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했다.

유 전 장관은 이어 “개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이 정책 아이디어를 청와대나 총리실에 건넬 수도 있다. 자랑은 아니지만, 저는 대통령도 알고 국무총리도 안다”면서도 “그보다는 공개 청원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부처가 합의하고 협력해야 하는 일은 한 부처 혼자 할 수 있는 일에 비해 진척이 더디기 마련이어서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유 전 장관의 청원 글에는 이날 저녁에만 1만명 이상의 시민들이 청원에 동의하면서 참여한 상태다. 청와대는 30일 간 국민 20만명 이상이 참여하는 청원에 대해선 직접 답변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