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동산 업계에서는 단독주택 용지 분양에 대해 "당첨되면 로또"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시중의 유동 자금이 쏠리며 치열한 청약 경쟁을 벌이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 10월 전북 군산 신역세권 내 단독주택용지(주거전용) 64필지(247~374㎡)에 대해 청약을 실시한 결과, 총 9900여명이 몰려 평균 15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청약증거금만 300억원 가까이 몰렸다. 일부 필지는 최고 경쟁률 1362대 1을 기록하기도 했다.

또 강원도 원주기업도시 주거전용 단독주택용지도 108필지(245~470㎡) 모집에 3만3220명이 신청해 경쟁률이 307대 1을 기록, 완판에 성공했다. 최고 경쟁률은 2544대 1에 달했다. 바야흐로 단독주택용지 전성시대라 할 만 하다.

최근에는 인천광역시 경제자유구역의 청라국제도시가 부동산 시장에서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사업계획을 확정한 '스타필드 청라'를 비롯해 '시티타워', '하나금융타운', 'GTX-B 사업 추진' 등 최근 청라지구 일대 굵직한 개발 호재들이 많기 때문이다.

먼저 신세계그룹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청라' 건립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최근 건축허가를 받은 스타필드 청라는 신세계 측이 2021년까지 청라지역 복합유통시설용지 3필지 16만3000여㎡에 대규모 쇼핑몰을 건립할 계획이다. 이는 경기도 하남시 초대형 복합 쇼핑몰 스타필드 하남의 11만7990㎡ 보다 40% 정도 규모가 크다.

이와 함께 국내 최고층 전망 타워인 청라국제도시 시티타워 경관심의가 조건부로 승인되면서 448m에 달하는 초고층 빌딩 건립에 첫 단추가 끼워졌다. 최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최근 열린 14차 경관위원회가 시티타워 경관심의 내용이 담긴 '청라시티타워 신축공사'안을 조건부로 통과시켰다.

앞서 지난 2월 인천경제청은 청라시티타워컨소시엄과 사업협약을 통해 청라 호수공원 중심부에 있는 3만3058㎡ 부지에 총 4000여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사업비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민간 컨소시엄이 부담한다. 여기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인천 송도~경기 마석·80.08㎞) 건설도 추진된다. GTX B노선은 최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포함되면서 건설 가능성이 높아졌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2019년 기본계획 고시 및 2020년 사업시행자 선정 등을 거쳐 2021년부터 공사가 시작될 것으로 인천시는 내다보고 있다.

인천 청라국제도시 베어즈베스트 청라 골프장에 위치한 단지형 단독주택 용지 ‘청라 더 카운티 3차’. 단지 어느 곳에서도 골프장 페어웨이 조망이 탁월하다.

이런 상황에서 롯데건설과 KCC건설 등이 출자한 ㈜블루아일랜드개발(시행사)은 인천 청라국제도시 베어즈베스트 청라 골프장에 위치한 단지형 단독주택 용지 '청라 더 카운티 3차'를 분양한다. 청라국제도시에 자리 잡고 있는 '더 카운티'는 국내에서는 유일한 도심 속 골프장 내 단독주택용지이다. 이번에 분양에 들어간 3차분은 용지가 골프장 내 라운드형으로 배치돼 있어 어느 곳에서도 명품 페어웨이 조망이 탁월하다. 페어웨이가 곧 앞마당인 셈이다.

또 베어즈베스트 골프장 내에 위치하기 때문에 외부인의 불필요한 단지 출입을 차단하는 등 보안에서부터 관리서비스까지 최고급 주택에 걸맞는 생활환경을 제공한다는 게 분양관계자의 말이다. 입주자 혜택으로는 세계 골프계의 전설 잭니클라우스가 설계한 베어즈베스트 골프장 할인 이용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단지 내에 CCTV와 같은 보안서비스를 제공해 입주민들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등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단독주택 단지가 들어서는 베어즈베스트 청라 골프장은 북측으로는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이 있어 도심권 진입이 수월하다. 또 차량으로 청라IC를 이용하면 강남까지 40분대면 도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국내 학력이 인정되는 외국인학교인 청라 달튼스쿨이 이번에 공급되는 3차 용지와 인접해 있다. 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대로 316번길 45(경서동 836-90) 베어즈베스트 청라GC 클럽하우스 2층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