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작년 4·13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가 국가정보원 돈으로 이른바 ‘진박(진실한 친박) 후보’를 가려내기 위한 여론조사를 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21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됐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는 이날 오후 구치소 수용 상태인 현 전 수석을 불러 그의 국정권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과 국정원에 여론조사 비용을 요구한 경위 등을 조사했다. 그는 작년 부산 해운대 엘시티 개발 비리와 관련해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기소된 상태다.

지난 2015년 7월부터 작년 6월까지 11개월간 정무수석으로 일했던 현 전 수석은 재임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를 매달 500만원씩 상납받은 뇌물수수 혐의를 받는다.

정기적인 특활비 수수 외에도 4·13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의 대구·경북지역 경선 관련 여론조사 비용 5억원을 국정원에 요청하는 데 관여한 혐의도 있다. 이 여론조사는 총선 공천에 앞서 ‘진박 감정용’ 목적으로 실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 전 수석을 상대로 여론조사 비용을 국정원에 요청한 경위와 이와 관련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현 전 수석의 전임자와 후임자인 조윤선 전 정무수석과 김재원 전 정무수석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전망이다.

전날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의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한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이르면 이번 주 중 최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