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엔진 분야 두각···한화테크윈은?]

한화테크윈은 우리나라 각종 전투기 및 헬기 엔진 제작을 도맡아 온 가스터빈 엔진 제작 기업이다. 1979년 가스터빈 엔진 창정비 사업을 시작으로 항공기 엔진 사업에 진출한 한화테크윈은 2016년 기준으로 8000대 이상의 엔진을 생산했다.

1980년 미국 GE사와의 기술제휴로 F-5 제공호용 제트엔진을 생산했으며, 1986년에는 KF-16전투기의 최종 조립 업체로 선정됐다. 또 F-15K 전투기, T-50 고등훈련기 등 대한민국 공군의 주력 항공기 엔진뿐만 아니라 한국형 헬리콥터 개발사업 KHP(Korean Helicopter Program)에도 참여해 '수리온'의 국산화 엔진을 생산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 최초의 우주발사체인 나로호에 이어 2020년 발사 예정인 한국형 위성발사체 'KSLV-Ⅱ' 사업에도 참여하는 등 항공 엔진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한화테크윈은 한국형 위성발사체 사업 초기 단계부터 발사체의 핵심 기술인 엔진·터보펌프와 각종 밸브류 제작에 참여해왔다. 지난 2015년 3월에는 75t 액체 로켓 엔진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초도 납품했다.

이와 함께 항공 엔진 부품 사업에도 진출해 GE, 프랫 앤 휘트니(P&W), 롤스로이스 등 세계적인 항공기 엔진 메이커들과 엔진 부품 및 모듈 장기 공급 계약(RSP·Risk and Revenue Sharing Program)을 체결하고 있다. 한화테크윈은 엔진 설계 전문가 및 기술 명장 등 오랜 경험과 기술을 보유한 스페셜리스트를 주축으로 설계-생산-조립-정비에 이르는 토털 서비스와 엄격한 품질 관리를 제공하고 있다.

한화테크윈 관계자는 "우리 회사가 첨단 기계 기술의 집약체인 항공기 엔진 분야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정밀 가공 등 기반 기술의 지속적인 축적과 오랜 시간 동안 글로벌 항공엔진 생산 기업들과 두터운 신뢰 관계를 쌓아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세계 3대 엔진 메이커들과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해 엔진 부품 사업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화테크윈은 회전체 부품과 모듈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항공기 엔진 분야의 기술 파트너로서 지위를 확고히 해나갈 예정이다. 또 향후 산업용 가스터빈, 위성로켓 엔진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독자 엔진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글로벌 항공 엔진 전문 기업의 위상도 높여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