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2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국방부, 국방정보본부, 국군기무사령부 등에 대한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선서하고 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12일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을 시기와 조건에 맞춰 조속한 시일 내에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인사문에서 “전작권 전환은 우리 군의 체질과 능력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군 주도의 전쟁 수행 능력을 구비하고 한미동맹을 상호보완적이고 굳건하게 발전시키겠다”고도 했다.

송 장관은 이날 “엄중한 안보 상황 속에서 강군 건설을 위한 국방개혁은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자 시대적 사명”이라며 국방개혁 과제들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상부지휘구조를 개편하겠다”며 “합참의장과 각 군 총장의 권한과 책임을 조정해 전시, 평시 각 군의 전문성 보장을 기반으로 합동성을 강화하는 한편 국직부대(국방부 직할부대)와 합동부대를 정비해 각 군 총장의 권한과 역할을 확대하면서 합참의장의 전구작전 지휘여건을 개선하겠다”고 했다.

또 “새로운 전쟁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싸우는 방법'을 토대로 방어적 선형 전투에서 공세적 종심기동 전투로 전쟁 수행 개념을 전환하고 이에 걸맞도록 군 구조를 재설계하겠다”고 했다.

송 장관은 “적이 도발할 경우 강력한 3축 체계(킬체인·미사일방어·대량응징보복)를 기반으로 최단 시간 내 주요 표적을 제압·초토화하고 최단 기간에 최소의 희생으로 승리를 쟁취하겠다”고 하기도 했다.

송 장관은 “군의 과거에 잘못됐던 관행을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조사해 바로잡고 문민통제를 확립하겠다”며 ‘국방부 문민화’를 거론했다. 그러면서 “군 문화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가고 싶은 군대, 보내고 싶은 군대'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