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5일 국방부의 '사드 보고 누락'과 관련된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국방부가 대선 전 황교안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에게는 사드 발사대 6기에 대해 명확하게 보고했지만 새 정부에는 보고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그 책임자로 위승호〈사진〉 국방부 정책실장을 지목했지만, 위 실장이 지시했다는 '구두 보고'가 왜 이뤄지지 않았는지는 설명하지 못하고 "잘 이해가 안 가는 상황"이라고만 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방부는 지난달 25일과 26일에 각각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게 업무 보고를 했다. 그러나 "두 차례 업무 보고에서 사드 발사대 4기가 추가 반입돼 모 미군 기지에 보관 중인 사실은 보고하지 않았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밝혔다.

5월 9일 대선 전에 국방부 실무자가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경북 성주에 이미 배치된 발사대 2기 외에 4기가 추가 반입돼 보관 중인 사실을 명확하게 기술한 문구가 있었다고 한다. 4기의 보관 위치도 적혀 있었다. 그러나 위 실장이 이 보고서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이런 문구들을 삭제하고 '발사대와 레이더가 한국에 전개됐다'는 두루뭉술한 표현으로 바꾸도록 지시했다는 것이다. 청와대 조사에서 위 실장은 "4기 추가 반입 사실은 미군 측과 비공개하기로 합의해 이전에도 보고서에 기재한 사실이 없었기 때문에 삭제하도록 했다"며 "(4기 추가 반입 사실은) 구두로 부연 설명을 하라고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위 실장의 말대로라면 구두 보고가 이뤄졌어야 하지만, 이번 청와대 발표에는 왜 구두 보고가 이뤄지지 않았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었다. 위 실장은 국정기획위 보고에도 참여했었다. '목적을 갖고 누락한 것인가'란 질문에 청와대 관계자는 "의도성에 대해서는 이렇다 저렇다 말하기 어렵다"며 "다만 이해가 안 가는 것이 사실"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