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돈 봉투 만찬 사건’을 감찰 중인 법무부·대검찰청 합동감찰반이 문제의 만찬 장소인 서울 서초동 B 식당에서 오찬을 겸한 조사를 벌였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28일 법무부 등에 따르면 합동감찰반은 최근 ‘돈봉투 만찬’ 장소인 서초동 B식당을 찾아 현장조사를 벌였다

이 곳에서는 이영렬 전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 등 검찰 간부 10명이 저녁 식사를 했다. 해당 자리에서 양측이 70만~100만원이 들어있는 돈봉투를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돈 봉투 만찬' 장소인 서초동 B 식당

하지만 합동감찰반 관계자들이 현장조사 도중 해당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감찰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법조계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특별 감찰까지 지시했는데 감찰에 임하는 기본 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식당 관계자로부터 당시 상황을 꼼꼼하게 확인했고 당일 결제 전표 등도 확보했다”며 “식사는 현장조사 식당 주인이 ‘요즘 기자들 취재 때문에 장사도 안 되는데 밥이나 먹고 가라’고 해서 이뤄진 것”이라고 했다. 또 “영업 중인 식당이기 때문에 (식당 관계자를) 마치 조사자와 피조사자처럼 불러서 물어볼 수 없고 법적 근거도 없다”고 해명했다.

합동감찰반은 만찬 참석자 일부를 상대로 대면조사를 벌인 상태다. 다만, 핵심 감찰 대상인 이 전 지검장과 안 전 검찰국장 대면조사는 아직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합동감찰반은 “일정에 따라 대면조사 등 감찰을 정확하고 엄정하게 진행하고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조사 내용이나 경과, 대상 등을 공개하지는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