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이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북한대학원대학교로 출근하고 있다.

‘송민순 회고록’ 논란이 최근 대선 최대 쟁점으로 부상한 가운데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24일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직에서 사퇴하기로 했다.

북한대학원대학교 관계자는 "오늘 오전 송 총장이 학교에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전했다.

학교 관계자는 “학교에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 (사퇴를) 결정한 것으로 안다”며 “본인 의사를 존중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 전 장관은 지난해 10월 발간한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에서 지난 2007년 노무현 정부가 유엔 총회의 북한인권 결의안 표결에서 기권하기로 결정하기에 앞서 문재인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의 결정에 따라 북한에 의견을 물었다고 적었다.

한편 이날 송 전 장관은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당시 노 전 대통령을 설득하기 위해 자신이 보냈던 손편지를 공개했다.

송 전 장관은 2007년 11월 16일 노 전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북한인권결의안에 찬성하자는 자신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곧바로 이 편지를 작성해 노 전 대통령에게 전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편지에는 ‘북한은 우리에게 숙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참여정부는 보다 많은 접촉과 교류를 통해 북한의 안정과 발전을 도모하고 국제사회의 일원이 되도록 설득하는 데 애써왔습니다’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다. 또 ‘참여정부의 흠을 잡는 데 혈안이 돼 있는 일부 언론과 정치인들에게 좋은 공격 구실을 주는 것도 저로서는 가슴 답답한 일입니다’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송 전 장관은 2007년 당시 노 전 대통령에게 편지를 썼다는 사실은 밝힌 바 있으나, 편지 내용을 공개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측은 이날 송 전 장관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후보자 비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사표가 수리되면 송 전 장관은 공식 직함이 없는 사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