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7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국정농단' 사건의 당사자 최순실씨가 K스포츠재단 설립과 스포츠클럽 지원사업 개편방안 마련을 주도한 사실에 대해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이 "한탄스럽다"고 말했다.

김 전 수석은 19일 오전 10시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7차 변론에서 국회 소추위원단이 검찰 진술조서를 내보이며 최씨 등의 개입 사실을 알고 한탄스럽다는 반응을 보인 적이 있느냐고 질문하자 "그런 분위기로 제가 말을 했고 검사가 그렇게 기록한 것 같다"고 했다.

국회가 제시한 검찰 조서에는 김 전 수석이 "그런 정책이 최순실이라는 한 개인에 의해 주도적으로 진행되었다는 것인지… 참으로 한탄스럽습니다"라고 진술한 것으로 적혀있다.

앞서 김 전 수석은 "K스포츠재단 설립 계기가 된 스포츠클럽 지원사업 전면 개편방안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작성된 후 김 전 수석을 거쳐 청와대에 보고된 것이 맞느냐"는 국회 소추위원단의 질문에 "네"라고 답변했다.

또 최순실씨와 김종 전 문체부 차관이 K스포츠재단과 더블루K 설립을 주도한 사실을 알았느냐는 질문에 김 전 수석은 문체부 주도로 스포츠클럽 지원사업 개편방안이 마련되고, K스포츠재단 등이 설립된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그 과정에 최씨가 이처럼 깊숙이 개입한 사실은 미처 알지 못했다는 취지로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