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비판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씨의 대통령 연설문 사전 열람 의혹을 인정하고 국민들에게 사과한 것과 관련해 "지금 인터넷 실시간 검색어 1위가 탄핵이고 2위는 박근혜 탄핵"이라며 "모든 야당과 언론이 그리고 국민 대다수가 이번 사태를 있을 수 없는 국기문란으로 규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 상임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박 대통령의 사과를 수용할 수 없다. 뭘 잘못했는지, 그래서 뭘 하겠단 건지에 대한 말은 없었다. 모처럼 고개는 숙였지만 거짓말로 국민을 철저히 우롱한 기자회견이었다"면서 "단 7문장으로 이뤄진 사과문은 '연설문 쓸 때 친구 얘기를 들을 수 있다'는 여당대표의 한심한 인식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않았다. 권력형 비리와 국정농단의 주범인 최순실을 감싸기에 급급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심 상임대표는 "대통령이 지인에게 의견을 들었다고 이러는 것이 아니다"라며 "급기야 최순실씨가 대통령 메시지 관리를 넘어 외교, 안보와 인사 등 국정 전반에 대해 매일 대통령 보고 자료를 검토했단 얘기도 나오고 있다. 이러니 대리통치에 대한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제 최순실 게이트는 박근혜 게이트라는 사실이 명백해졌다. 7문장 눈가리기 사과로 무마될 일이 아니고, 국민은 개·돼지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심 상임대표는 "대한민국은 2차 세계대전 후 독립한 빈국들 중 경제성장과 민주화 동시에 이뤄낸 몇 안되는 국가"라면서 "국민들의 헌신과 투쟁으로 여기까지 왔는데 정체도 불분명한 불한당에 국민의 땀과 피로 얼룩진 성과가 짓밟히는 국치를 우리 국민들이 더이상 인내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상임대표는 박 대통령을 향해 "첫째, 최순실과 그 일당을 국내로 즉각 소환해 구속수사 하라. 둘째, 우병우와 문고리 3인방을 포함해 국기문란 관련자들을 엄중문책하라. 셋째, 청와대 비서실과 내각을 총 사퇴시켜 희대의 국정문란과 총체적 국정실패의 책임을 묻기 바란다"며 3가지 요구안을 내놨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이 이런 요구를 끝내 수용하지 않는다면, 전 국민적 퇴진 요구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결국 우리 국민들은 경찰청 포토라인 앞에 선 대통령을 또 다시 지켜봐야하는 참담한 상황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점을 충고드린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