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영준 일민미술관 책임 큐레이터의 성추행 사실을 폭로하는 글.

소설가 박범신·시인 박진성 등 문단이 성추문으로 얼룩진 가운데 미술계에서도 비슷한 논란이 일었다. 함영준 일민미술관 책임 큐레이터가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한 네티즌은 지난 22일 자신의 트위터에 함씨에 대해 이야기하겠다고 했다.

그는 “대학교 술자리였다. 나는 만취했고, 눈을 떠보니 누군가의 집이었고 불이 꺼진 상태에서 누군가의 손이 팬티 속으로 들어와 있었다”고 폭로했다. 이어서 “(함씨의 손이) 브라 사이로도 들어왔다. (함씨가) 페미니스트라고 신문에 기고했을 때 정말 기가 찼다”며 주변에서 비슷한 사례와 소문이 들려왔다고도 했다.

함씨는 지난해 한 일간지에 ‘남성들이여! 페미니즘이 불편한가’라는 제목으로 칼럼을 실어 “여성을 차별하고 비하해 온 가해자로서 남성은 페미니즘의 당사자”라며 한국 사회가 심각하게 성차별적이라고 비판했었다.

논란이 일자 함씨는 22일 SNS에 사과문을 올려 “모든 것에 대해 책임을 지고 싶다. 우선 제가 가진 모든 직위를 정리하겠다. 현재 저와 진행 중인 모든 프로젝트를 최대한 빨리 정리한 후 그만두겠다. 이후 자숙하며, 필요한 모든 조치를 통해 반성하겠다”고 밝혔다.

함씨는 “미술계 내에서 큐레이터로서 지위와 권력을 인식하지 못하고, 특히 여성 작가를 만나는 일에 있어 부주의했음을 인정한다. 신체 접촉이 이루어진 부분에 대해 깊이 사죄하고 후회한다”고 했다.

함영준씨가 올린 해명글.

그러나 함씨는 위의 폭로 내용에 한해선 “완전한 허위인데다가 다분히 악의적인 묘사”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함씨는 “폭로자가 만취해 구토하면서 옷에 잔뜩 묻었고, 당시 만나던 여자친구가 옷을 벗겨 갈아입히고 세탁해준 것이 그날 일의 전부”라고 해명했다.

함씨가 관여한 비정기 문화잡지 ‘도미노’는 “동인 일동은 함영준씨가 저지른 성희롱과 성범죄 피해자 여러분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도미노와 관련된 공식적, 비공식적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도미노를 발간한 그래픽디자이너 그룹 ‘워크룸프레스’는 도미노의 발행을 영구적으로 중단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