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제주도에 중국 공안(경찰)을 파견하는 방안이 거론됐다.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외통위 국정감사에서 "제주에서 중국인 관광객 살인사건, 중국인 관광객의 식당 난동 사건들이 최근 일어났다"며 "제주도에도 중국 공안이 파견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강 의원은 "일본의 (중국) 총영사관과 주한 중국대사관에 (중국) 경찰, 공안이 파견돼 있다"며 "중국 관광객들이 중국 공안을 아주 무서워하는 만큼 제주 경찰과 중국 공안이 같이 (중국인) 밀집 지역에 순찰이라도 하도록 즉각 중국 정부와 논의해 달라"고 했다.

위안부재단 이사장·피해자 ‘어색한 인사’ - 26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김태현(맨 왼쪽) 화해·치유 재단 이사장이 한·일 위안부 협상과 관련, 참고인으로 나온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맨 오른쪽) 할머니에게 허리를 굽혀 인사하고 있다. 김 할머니는 이날 “우리에게 말도 없이 (정부가) 자기네들끼리 속닥속닥해서 (위안부 협상을) 타결했다. 우리가 (일본) 위로금을 받으려고 싸운 게 아니다”며 정부 합의를 비판했다. 사진 가운데는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누구?]

이에 대해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적극적으로 중국 정부와 얘기해 보겠다"고 답했다.

윤 장관은 "제주도에서 그동안 (중국인) 무사증 입국 제도를 취했는데 최근 들어 무리한 점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양국 간에 영사 채널을 통해서 주의를 환기시키고 범죄 예방 노력을 하고 있지만, 이번 사건을 계기로 그런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제주도에서는 올해 들어서만 279건의 중국인 범죄가 발생했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의 168건보다 66.1% 급증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