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은 누구?]

청와대가 연일 익명의 관계자를 내세워 언론사를 공격하고 있다. 지난 21일 조선일보의 '우병우 민정수석 처가 땅 거래 보도'를 "부패 기득권 세력과 좌파 세력의 우병우 죽이기"라고 하더니, 30일에는 이 보도가 인사 로비를 들어주지 않자 여기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나온 것이라는 음모론을 폈다. 국정의 중심인 청와대가 이래도 되느냐는 비판이 나오자 또 익명의 관계자가 나와 "청와대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고 했다. 실명으로 말하지 못하는 내용을 갖고 익명으로 흙탕물을 끼얹은 뒤에 책임은 지지 않으려는 것이다. 이런 청와대 익명 관계자의 언론 공격은 대부분 정부 지원금을 받는 뉴스통신사를 통해 나오고 있다. 모두가 전례 없는 일이다.

며칠 전에는 여당의 친박(親朴) 김진태 의원이 기관이 아니면 도저히 입수할 수 없을 듯한 내용을 폭로했고, 본사 기자가 이석수 특별감찰관을 전화 취재해 불과 몇 명의 취재팀원과 카카오톡으로 공유한 메모가 통째로 빠져나가 한 방송사에 전달됐다. 지금 여러 언론사에는 조선일보를 공격하는 온갖 내용들이 전달되고 있다고 한다. 정권이 다 달려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 수석 처가 땅 보도가 처음 나온 뒤 거의 모든 언론이 셀 수도 없는 많은 보도를 했고 여러 새로운 사실이 드러났다. 청와대 음모론대로라면 이 나라의 모든 언론이 조선일보 송희영 전 주필의 지시를 받고 움직이기라도 했다는 것이 된다. 우 수석 문제는 개인의 일탈 의혹일 뿐이다. 이 문제에 정권의 명운을 건 것처럼 나서는 이유가 무엇인지 많은 사람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는 지금 이 정도로 여유가 있는가. 사드 배치 하나 하지 못하는 안보 현실이나 미래가 보이지 않는 경제와 민생 등 나라가 사방으로 꽉 막혀 있다. 청와대가 언론 공격을 하겠다면 말릴 수 없지만 국정은 제대로 살피고서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