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0대 총선 공천 과정에서 최근 딸·동생·오빠 등 자신의 가족을 국회 보좌진 등으로 채용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에 휩싸인 서영교 의원의 문제를 알면서도 여성의원이란 정무적 판단에 따라 공천을 준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20대 총선 공천과정에 깊숙이 개입한 더민주의 한 핵심 관계자는 이날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천 심사과정에서도 서 의원 문제가 논란이 됐었다”며 “위법과 도덕성 문제의 경계선상에 있었기에 딱 부러지게 판단하기 어려웠는데, 서 의원 본인의 소명을 듣고 난 뒤 공천이 최종 결정됐다”고 말했다.

당시 더민주도 서 의원 문제를 놓고 고민하다 결국 공천을 주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당시 서 의원 문제가 불법인지 여부가 확실치 않아 소명을 듣자고 했고, 이에 서 의원이 통장과 관련 서류 등을 들고와 해명하느라 진땀을 흘렸다”며 “그래서 공천 심사에 여러 날이 걸렸다”고 말했다.

이어 “공천 심사과정에서 법적 문제가 없어도 국민적 시각으로는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다”며 “서 의원에게 앞으로 각별히 조심하란 지적을 했고, 본인도 단단히 혼이 난 표정으로 다시는 안 그러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서 의원의 공천에는 여성 의원이란 정무적 판단도 작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정치권에 여성 의원이 적은데 당시 이미경 의원까지 공천에서 배제하다보니 여성이 상대적으로 더 적어졌다”며 “내부에서는 여성 공천 주문이 많은데 자꾸 쳐내면 어떡하느냐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