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뒤로 공직사회에서 ‘골프’는 금기어(禁忌語)로 통했다. 그러나 30일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요 경제단체장들과 골프 회동을 하면서 2년2개월 간 이어진 ‘공직자 골프 금지’가 공식 해제됐다.

박 대통령이 골프를 언급한 것은 취임 직후인 2013년 3월 북한의 3차 핵실험으로 안보 위기가 고조된 상황에서 현역 군 장성들이 군 전용 골프장에서 골프를 친 것이 알려지면서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안보가 위중한 이 시기에 현역 군인들이 골프를 치는 일이 있었다"며 "특별히 주의해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13년 6월 국무회의 때 이경재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소비 진작을 위해 이제 골프를 좀 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건의했지만, 박 대통령은 아무 답이 없었다.

한 달 뒤인 7월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이 ‘접대 골프가 아니면 공직자들이 휴일에는 골프를 칠 수 있지 않겠느냐’고 건의하자 박 대통령은 “제가 골프를 치라 마라 한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바쁘셔서 그럴 시간이 있겠어요?”라고 물었다.

공직사회에선 이 발언을 사실상 ‘골프 금지령’으로 받아들였다.

박 대통령은 지난 26일 언론사 보도·편집국장을 청와대로 초대해 소통의 자리를 만들었고, 이 자리에서 고위 공직자의 골프 금지 부작용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이에 박 대통령은 "(내 진의를 두고) 오해가 길었다"며 "공직사회에서 그런 것은 자유롭게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국내에서 얼마든지 골프를 할 수 있는데 눈치를 보다가 마음이 불편해서 해외로 나가니까 내수만 위축되는 결과를 갖고 왔다"며 "모든 것이 지나치지 않으면서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다면 좋지 않겠나. 내수를 살리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야 된다"고 말했다.

'골프 칠 시간이 있겠느냐'는 발언에 대해서는 "그냥 골프 치러 나가면 하루가 다 소비되는 것처럼 여겨지니 바쁘겠다고 순수히 생각한 것"이라며 “앞으로 제가 말조심을 더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