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은 4·13 총선 결과 새누리와 더불어민주당이 대립하는 사안에 대해 캐스팅보터(casting voter) 역할을 하게 됐다. 새누리와 더민주는 자기들 쪽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국민의당이 추진하는 정책에 일정 부분 끌려갈 수밖에 없다. 국민의당은 15일 자신들이 주도할 법안의 첫 카드로 세월호법 개정안과 민생 경제 법안을 꺼내 들었다. 20대 국회가 시작되기도 전에 자기들의 역할을 보여줄 '시험탄'을 쏘아 올린 것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5일 당 선대위 해단식에서 "국민의당은 단순한 캐스팅보터가 아니다"며 "문제 해결의 정치를 주도하는, 정책을 주도하는 국회 운영의 중심축이 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주승용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4월 16일 세월호 참사 2주기를 맞는다. 19대 국회를 이대로 보낼 수는 없다"며 "19대 국회 회기 만료 전 세월호특별법 개정안과 민생 관련 경제 법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새누리당·더민주에 임시국회 개최를 제안한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본지 통화에서 "세월호특별법에 따르면 특별조사위 활동 기한이 오는 6월 만료된다"며 "세월호 인양이 7월로 예정돼 있는 만큼 최소 6개월~1년가량 특조위 조사 기한이 연장돼야 제대로 된 진상 규명이 가능하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19대 국회에서 쟁점이 됐던 노동법 개정안,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 산적한 민생 경제 법안을 논의하는 모습을 국민 앞에 보여야 한다"고 했다.

세월호특별법 개정안은 더민주와 야권 지지층이, 노동법 개정안과 서비스법 등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지층이 각각 처리를 강조해온 법안이다. 국민의당은 그 중간에서 양쪽을 다 끌어안겠다는 전략을 꺼내 보인 것이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과 더민주는 "총선 정국을 마무리하고 검토해 보겠다"며 바로 방침을 밝히지는 않았다. 다만 새누리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새로 구성될 비대위에서 검토해야겠지만 아주 받아들이지 못할 제안은 아닌 것 같다"며 "다만 노동 개혁 법안은 네 법안 전체를 통과시킨다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