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하원 '난민 유입 반대법' 통과

프랑스 파리 테러로 '난민을 가장한 테러리스트' 유입 우려가 커지자 미국 하원이 난민 수용에 제동을 거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뉴욕타임스는 "미국 하원이 19일(현지 시각) '시리아·이라크 난민 입국심사 강화법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289표, 반대 137표로 통과시켰다"고 전했다. 이 법안은 '난민이 미국 안보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정보 당국에 의해 확인될 때까지 시리아와 이라크 출신의 난민을 받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미국 언론은 "향후 수개월에서 수년간 이 지역들 난민의 미국 입국이 중단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이 법안에 대해 입법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서 둘째로 큰 다이아 원석 발견

세계에서 둘째로 큰 다이아몬드 원석〈사진〉이 발견됐다. 워싱턴포스트는 20일 "캐나다 원석 채굴업체 '루카라 다이아몬드'가 아프리카 남부 보츠와나의 광산에서 1111캐럿짜리 다이아몬드 원석을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원석의 크기는 당구공과 비슷하고, 무게는 222g이다. 다이아몬드 전문가 필 스윈펜은 "이번에 발견된 다이아몬드의 가치는 4000만~6000만달러(약 460억~69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다이아몬드 원석은 1905년 남아프리카에서 발견된 3106캐럿짜리 원석으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세공한 후 영국 왕실에 팔렸다.

페이스북, 옛 연인 사진 지워주기로

페이스북이 헤어진 연인과 찍은 사진을 알아서 정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영국 공영방송 BBC는 19일(현지 시각) "페이스북이 연인과 이별한 이용자가 자신의 상태를 '연애 중'에서 '싱글'로 바꾸면 헤어진 연인의 사진 등 관련 게시물을 숨겨주는 서비스를 시험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 서비스는 게시물을 작성할 때 옛 연인의 이름이 '추천 공유인' 명단에 자동으로 뜨는 것도 막아준다. 페이스북은 "이 서비스는 이별로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 사람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연인 관계를 정리할 수 있도록 고안한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