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마네현이 설립한 독도 연구 단체가 세월호 참사를 언급하면서 한국 정부가 독도 영유권을 주장할 자격이 없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최근 일본 외무성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서울신문이 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4일 서울신문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박홍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실이 일본 시마네현 산하 제3기 다케시마(일본에서 독도를 부를 때 쓰이는 명칭)문제연구회의 ‘다케시마 문제에 관한 조사연구’ 보고서 원문을 동북아역사재단을 통해 입수해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

연구회는 보고서에서 “다케시마는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진도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한국 본토와 멀리 떨어져 있다. 한국 정부는 과연 독도 주변에서 세월호 침몰과 비슷한 여객선 사고가 일어날 경우, 신속히 인명 구조를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했겠느냐”면서 한국 정부가 독도 인근에서 해양사고가 일어나도 대응할 수 없는 무능한 정부라는 취지의 주장을 펼쳤다고 서울신문은 전했다. 연구회는 또 “해양 쓰레기 회수 예산을 깎아 다케시마에 대한 영토권을 주장하기 위해 관광 여객선과 이상한 퍼포먼스 집단들의 도항을 계속 허가하고 있다”고 비꼬기도 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 관계자는 “지방정부 수준에서 도발하는 것에 일일이 반응하며 말려들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외교부는 해당 보고서의 내용을 이미 주일본 히로시마총영사관을 통해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보고서를 낸 다케시마문제연구회는 일본 시마네현이 설립한 단체로, 일본 정부 지원 하에 활동하면서 일본 측의 독도 영유권 주장 논리 개발의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