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아파트 분양 대행 업체와 유착 의혹을 받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박기춘(59·국회 국토교통위원장) 의원이 업체 대표로부터 수천만원짜리 명품시계 여러 점과 억대 현금을 받은 단서를 잡고 수사 중인 것으로 7일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 배종혁)는 분양 대행 업체인 I사 김모(44·구속) 대표가 아파트 물량 확보에 도움을 받기 위해 박 의원에게 명품시계 여러 점과 현금 등 억대 금품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여러 관계자로부터 확보했다.

검찰은 2008년에 설립된 이 업체의 대형 건설업체를 상대로 한 매출이 최근 몇 년 사이 수십배 성장하는 과정에서 국회 건설 관련 상임위에서 오래 활동한 박 의원의 도움이 있었다는 관련자들 진술을 받아냈다. 검찰은 김 대표가 자신의 회사 일을 도와주던 박 의원의 동생(55)과 수시로 금전 거래를 한 점으로 미뤄 이 업체의 비자금 일부가 박 의원 동생을 거쳐 박 의원에게 전달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자금 흐름을 추적해왔다. 김 대표는 회사 자금 45억원을 빼돌린 혐의 등으로 지난달 20일 구속됐다.

검찰은 조만간 박 의원 동생을 소환할 예정이다. 검찰은 박 의원 동생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박 의원을 소환할 방침인데, 회기(會期) 중엔 국회의 체포 동의가 필요한 점을 고려해 이달 24일 임시 회기가 끝난 직후에 소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박 의원이 사업 편의 청탁과 함께 돈과 시계를 받은 것이라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가 아니라 형량이 무거운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박 의원이 지난달 이 업체에 대한 수사가 시작되자 김 대표와 수시로 통화하며 관련 자료를 치우라고 연락하는 등 증거인멸을 지시한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박 의원 측 관계자는 "박 의원이 지역 후배인 김 대표와 오랜 기간 친분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둘 사이에 부적절한 금품 거래는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