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1850년대부터 1910년까지 일본 남부 규슈(九州)에 건설된 탄광·항만·제철소 등 23곳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올리려고 추진해온 것과 관련, 유네스코 산하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가 "역사의 전모를 알 수 있게 해주는 해석 전략을 준비하라"고 일본 정부에 권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ICOMOS는 지난 15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권고안을 만들어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

ICOMOS는 일본 정부가 이들 23곳 각각에 대해 일반 대중이 "역사의 전모(full history of each site)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해석 전략을 준비해주길 권고했다. 또, "각각의 장소가 일본 산업화의 한 단계 혹은 여러 단계를 반영하는" 해석 전략을 준비해주길 권고했다.

ICOMOS는 미술사학자·건축사가·지리학자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 측 협상 대표인 최종문 외교부 문화협력대사는 "일본이 산업혁명 성과뿐만 아니라, 그 뒤에 벌어진 강제징용도 솔직히 인정하고 알려야 한다는 우리 측 주장이 받아들여졌다"고 말했다. ICOMOS는 일본 정부에 2017년 11월까지 이 권고안에 대한 결과를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일본은 이들 23곳을 묶어 '메이지 일본산업혁명 유산'이라고 이름 붙이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해왔다. 우리 정부는 이들 23곳 중 7곳에서 태평양전쟁 말기 강제징용이 이뤄졌다는 이유로 일방적인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반대해왔다.

우리 외교부 협상팀은 22일 일본 도쿄에서 일본 측 협상팀과 만나 ICOMOS 권고안과 양국 입장을 논의한 뒤 헤어졌다. 양국 협상팀은 이날 협의 내용을 검토한 뒤 다음 협상 날짜를 잡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