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은 28일 자원외교 국정조사 핵심 증인 5인방(이명박 전 대통령·이상득 전 의원·박영준 전 차관·최경환 경제부총리·윤상직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자원외교 실세 5인방은 국정조사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고 거듭 촉구한 뒤 이 전 대통령의 이른바 '집사'로 불린 김백준 전 총무기획비서관의 아들에 대한 감사원 고발을 언급하며 "실세 5인방이 모두 수사대상"이라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서 원내대변인은 MB정부 당시 석유공사가 캐나다 하베스트 계열사인 '날(NARL)'을 3000여억 원이나 비싸게 주고 인수한 사실을 숨겨왔다는 감사원의 고발 내용과 관련, "인수가격을 낮추지는 못 할망정, 누구의 압력으로 뭐가 그리 급해 웃돈을 주고 인수하려 했는지 이제는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민 단체가 김 전 비서관의 아들 김형찬씨를 검찰에 고발한 데 대해 "언론과 시민 단체가 대국민사기극인 MB표 자원외교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데, 국회 자외원교특위 청문회는 새누리당의 핵심증인 발목잡기로 한 발짝도 나서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원외교라는 허울 아래 국민의 피 같은 세금을 뒷돈으로 챙긴 공직자들과 그 결탁 세력은 반드시 적발되고 그 죗값을 받아야 한다"며 "새누리당은 더 이상 핵심 증인 5인방의 청문회 증인출석을 거부해서는 안 된다. 계속 방탄 청문회를 자처한다면 MB표 자원외교 실패의 책임도 새누리당이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