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가 자국 내 북한 노동자들의 강제노역 실태를 조사하기로 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30일 보도했다.

일본 인권단체 '아시아인권'의 가토 켄 대표는 지난주 말레이시아 외무부 공보국장으로부터 북한 노동자들의 강제노역 실태를 조사할 것이며, 여·야 의원들도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함께 조사에 나설 것이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RFA에 전했다.

가토 대표는 지난 17일과 18일 말레이시아 외무부와 의회에 말레이시아에서 일하는 북한 노동자들이 심각한 인권 유린을 당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북한 정권에 대량의 현금이 유입되고 있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그는 "지난달 22일 말레이 탄광 폭발 사고로 북한 광부 1명이 사망하며 북한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로 환경이 알려졌으나, 말레이시아 여당인 통일말레이국민기구와 북한 노동당이 지난달 26일 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며 서한을 보낸 이유를 밝혔다.

가토 대표는 아산정책연구원이 지난 10월 발표한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 보고서'를 인용해 북한이 국제법을 위반하면서 노예와 같은 참혹한 근로 조건 하에서 노동자를 파견하고 있고, 이들의 임금이 북한 정권의 핵과 미사일 개발 등에 유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 해외 노동자 파견은 심각한 인권 유린 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개발과도 맞닿아 있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불가리아, 체코, 루마니아와 같은 나라들은 이 같은 이유로 북한 노동자 고용을 중단했다고 말했다.

가토 대표는 서한에서 국제노동기구의 강제노동에 관한 협약 등의 비준국인 말레이시아가 북한 노동자들의 인권 유린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