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농민 르포(천구이디·우춘타오 지음, 박영철 옮김)=중국 농민의 불평등을 고발해 1000만부 이상 해적판이 팔린 문제작. 중국 농민은 국가의 산업화 정책과 지방의 불법 수탈로 이중의 고통을 겪고 있다. 길, 2만8000원.

●왜 다시 정직인가(베른하르트 부엡 지음, 유영미 옮김)=돈이 모든 가치를 지배하는 사회에서 인간성 회복은 어디에서 시작해야 하는가. 정직의 가치를 인정해야 사회에 만연한 거짓과 사기를 내몰 수 있다고 주장한다. 뜨인돌, 1만2000원.

●불행하라 오로지 달마처럼(웅연 지음)=중국 선종(禪宗)의 초조(初祖) 달마는 "마음이 불안하다"는 제자에게 "그 마음을 가져오라"고 함으로써 단박에 깨치게 했다. 달마의 삶과 구도의 길을 쉽게 풀어낸다. 불광출판사, 1만5000원.

●한국 고유한자 연구(김종훈 지음)=우리나라에서만 사용되는 한자로 인명·지명·관직명 등 표기에 사용된 '고유 한자'의 형성과 표기 특징 등을 사료를 통해 세밀히 고증한다. 보고사, 2만5000원.

●쓴맛 단맛(유선진 지음)=아흔일곱 살에 돌아가신 고모, 세상에서 제일 높게 보였던 큰아버지…. 주변의 소소한 일상과 가족 관계 등에서 일어나는 느낌을 담담하게 쓴 수필집이다. 수필과비평사·좋은수필사, 7000원.

●인터넷의 미래(조너선 지트레인 지음, 박기순 옮김)=엉터리 정보 등 부정적인 요소도 드러나고 있다. 공동체 윤리와 감시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미래를 발견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북스, 2만5000원.

●이팀장의 언론홍보 노트(이상헌 지음)=기업을 비롯해 홍보의 중요성을 알지만 어디서부터 접근해야 할까. 기자들과 통화하기 좋은 시간 등 구체적으로 조언한다. 청년정신, 1만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