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해리스(58·사진) 태평양함대 사령관이 태평양사령부(PACOM) 사령관으로 지명됐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 시각) 해군 대장인 해리스 사령관을 인준해 달라고 상원에 요청했다. 해리스 사령관은 미군기지가 있는 일본 요코스카(橫須賀)에서 주일(駐日) 미군이던 아버지(부사관)와 일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상원 인준을 통과하면 첫 일본계 태평양사령관이 된다. 하와이 호놀룰루에 본부가 있는 태평양사령부는 미국 서부 해안부터 인도 서쪽 해역까지 배치된 30만명의 병력을 지휘한다.

1978년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한 그는 P-3C 오라이온 정찰기 조종사로 시작했다. 항공모함 사라토가 전단 전술장교, 72기동전대장, 해군 참모차장, 6함대 사령관, 합참의장 보좌관을 지낸 뒤 지난해 6월 아시아계로는 에릭 신세키 전 육군참모총장에 이어 두 번째 4성 장군이 됐다. 사막의 방패·폭풍작전, 아프간 침공작전, 이라크 침공작전 등 8개 전쟁과 작전에 참여했다.

해리스 사령관은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행정학, 조지타운대 안보학, 영국 옥스퍼드대 국제정치학 등 석사 학위만 3개를 갖고 있다. 그는 지난 1월 "태평양 함대에 가장 큰 안보적 위험 요인은 북한으로, 북한의 도발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