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2015학년도 수시모집 원서 접수가 정확히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경희대 수시에 대한 주요 내용과 궁금증을 문답(Q&A) 형식으로 알아본다.

Q. 수시모집 일정은?
A. 원서 접수는 9월 11일부터 15일까지다. 전형에 필요한 서류는 17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는 10월 25·26일 양일간 면접 고사를 치르며, 11월 19일에 합격자를 발표한다. 논술우수자전형에 지원한 학생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난 11월 15·16일에 논술고사를 본다. 합격자 발표는 12월 6일이다.

Q. 강조하는 수시 전형 방법은?
A. 학생부종합전형이다. 전체 수시모집 인원 중 55%에 달하기 때문이다. 세부 전형은 네오르네상스(900명), 고른기회Ⅰ(150명), 고른기회Ⅱ(70명), 지역균형(210명), 학교생활충실자(320명)로 나뉜다. 학생부종합전형Ⅰ에 속하는 네오르네상스·고른기회전형은 △1단계는 학생부·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선택)를 종합 평가해 모집 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전 단계 성적을 70%, 면접 성적을 30%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Ⅱ에 해당하는 지역균형·학교생활충실자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70%와 학생부·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선택)를 종합 평가한 점수 30%를 합산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없다.

Q. 의예과·한의예과·치의예과가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A. 그렇다. 상위권 이과 학생에게 인기가 많은 세 학과는 올해 전문대학원에서 학부로 전환한다. 네오르네상스전형에서 △의예과 18명 △치의예과 11명 △한의예과 4명(인문), 9명(자연)을 선발한다.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전형에서 △학업적성면접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없앴다는 점이다. 논술우수자전형에서는 △의예과 29명 △치의예과 17명 △한의예과 14명(인문), 38명(자연)을 뽑는다. 논술전형은 논술고사 성적 70%와 학교생활기록부 종합평가 점수를 30%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Q. 제출 서류와 이를 평가하는 방식이 궁금하다.
A.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 추천서(선택) 뿐이다. 교사 추천서는 불가피하게 제출할 수 없는 학생도 있어 학생 선택 사항으로 변경했다. 흔히 포트폴리오라 말하는 '개인 활동자료'는 받지 않는다. 이 같은 전형자료 간소화는 학생부 중심 평가를 강화한다는 뜻이다. 수험생에게 부담을 덜어줘 교내 활동을 충실히 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제출 서류는 입학사정관이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한다. △전형적합성 △전공적합성 △학업발전성 △인화관계성 △자기주도성 △경험다양성이 평가 기준이다.
Q.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
A. 서류 평가를 통과한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는 10월 25, 26일 중 하루 인성면접을 치른다. 구술고사식 학업적성면접은 치르지 않는다.
인성면접은 지원자 1명이 입학사정관 3인의 질문에 답변하는 문답식 면접이다. 주로 지원자의 △가치관·인성 △전공적합성을 평가한다. 가치관·인성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중심으로 내용의 사실 여부와 서류 역량을 재확인한다. 또한 지원자의 태도를 통해 창학 이념과 적합한지 평가받는다. 면접 전 제출한 서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활동의 의미를 정리해보는 걸 추천한다. 전공적합성도 인성평가에 초점을 둔다. 인성 관련 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전공기초소양인 인성과 논리적 표현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이다. 면접시간은 10분 내외다.

Q. 면접시 주의 사항이 있다면?
A. 속어, 은어, 유행어 등은 절대 쓰지 않아야 한다. 면접에 임하는 태도·예의·말투 등도 면접 점수에 큰 영향을 준다. 말끝을 흐리지 말고 또박또박 자신 있게 대답하는 게 좋다. 준비했던 말을 억지로 외워서 나열하지 마라. 평소 본인의 생각을 조리 있게 전달하는 연습을 하면 면접에서 자연스럽게 본인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자신 있는 태도도 좋지만, 예절 바른 자세와 학생다운 모습이 가장 기본이다.

Q. 특성화 학과를 두 개만 꼽자면?
A. 이과대학 정보디스플레이학과는 물리학과 수학을 기반으로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한 이론과 실험 수업을 실시한다. 디스플레이 분야는 연간 130조 이상 시장을 형성해 산업계 및 연구 기관에서 국제 경쟁력이 있는 유능한 인재를 많이 필요로 한다. 특히 LG디스플레이는 매년 10명 이상의 학생에게 전액 장학금과 졸업 후 취업을 보장하는 LGenius 장학 혜택을 준다. 졸업생의 20% 이상이 혜택을 받는다.
국제대학 국제학과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국제관계 △지역연구 △국제경제 △글로벌경영 4개의 심화전공을 구성하며 모든 과목을 영어로 진행한다. 국제학과는 2014년 교육부 수도권 특성화 사업(국제화 부문)에 선정돼 보다 많은 국제화 프로그램의 혜택을 학생에게 제공하게 됐다.

Q. 경희대학교가 원하는 인재상은?
A.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실천적 '세계인' △학문적 수월성과 실용적 전문성을 갖춘 '창조인' △인간과 자연 공동체의 조화를 모색하고 사유하는 '문화인'이 경희대 인재상이다. 창학 정신인 '문화세계의 창조'에 부합하는 인재를 선발하려 대입 전형의 특성화 및 학생 구성의 다양화도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