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길여 가천대 총장.

가천대학교는 2012년 경원대와 가천의과학대간의 통폐합을 통해 통합대학으로 새롭게 출범한 뒤, 발 빠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년 여간 교육역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최근 교육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연구재단에서 시행한 '2014년 대학특성화사업(CK-Ⅱ)에서 수도권 최대 규모인 6개 사업단이 선정돼 매년 40억원, 5년간 총 200억원의 국고지원을 받게 됐다. 수도권 최대 규모인 40억원을 지원받는 대학은 가천대를 비롯해 성균관대, 한양대, 국민대, 아주대 등 5개 대학뿐이다. 가천대는 재정지원 규모가 큰 대학자율과제에서 수도권 최다인 4개 사업단이 선정되고, 국가지원과제에서 2개 사업단이 선정됐다. 이길여 가천대 총장은 "본교의 발전전략의 핵심 키워드인 '특성화' '글로벌 역량' '연구역량'을 계속 강화한 노력으로 쾌거들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며 "교수, 직원, 학생이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합심해 땀 흘린 성과이기에 더욱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구조조정 노력으로 대학 경쟁력 높여

일찍부터 가천대는 자발적 구조조정으로 대학구조개혁의 모델이 돼 왔다. 2006년 가천의과대학과 가천길대학을 가천의과학대학교로 통합한 데 이어 2007년 경원대학교와 경원전문대학을 통합하며 구조개혁에 앞장서 왔다. 이어 재작년 가천의과학대학교와 경원대학교를 통합해, 가천대학교로 새롭게 출발했다. 국내 4년제 사립대학 간 최초의 통합으로 학부재학생만 1만8765명(2014년 7월 현재), 대학원생을 포함하면 2만명이 넘는 명실상부한 종합대학으로 탈바꿈했다.

이후에도 학과통폐합 등의 구조조정과 대대적인 교육과정 개편을 성공리에 이뤄내며 교육 및 연구경쟁력 강화에 앞서왔다. 2014학년도 신입생부터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편과 대학교육의 실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 중 하나를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학과별로 중요한 전공과목들을 한데 묶어 학과에 관계없이 누구나 원하는 과목을 들을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도 2005년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한 의대는 2015학년도 입시부터 의대 신입생을 다시 선발한다. 수시와 정시에서 총 28명의 신입생을 뽑을 예정이다. 이 총장은 "가천대 의대는 1998년 개교 이래 국내 의학교육을 선도하며 두 차례 인증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개교 이래 13년간 국내 최고의 41% 해외임상실습 참여 실적을 기록하는 등 글로벌 감각을 갖춘 '가슴이 따뜻한 의료인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가천대 이길여(왼쪽에서 여섯 번째) 총장이 최근 준공한 가천관 앞에서 학생들과 환하게 웃고 있다.

◇하와이에 교육원 개원, 글로벌 인재 양성 앞장

가천대는 시대에 발맞춰 글로벌 감각과 어학실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2012년 2월에는 미국 하와이에서 '가천하와이교육원'을 열고 학생들의 어학연수와 문화체험을 돕고 있다. 가천대의 글로벌 교육의 새로운 거점으로 자리 잡은 교육원은 하와이 호놀룰루 국제공항에서 20여 분 거리, 호놀룰루 시 사라토가로 315번지에 있다. 지상 3층 규모로 2~3명이 기숙할 수 있는 방을 32개 갖춰 70여 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개설 이래 총 17기에 걸쳐 총 768명(4~15주)이 연수를 했다. 물론, 학교에서 학생들의 항공료와 학비 등을 지원해준다.

이외에도 2014년 하계 방학기간을 이용해 해외교류대학에 대규모 어학연수단을 파견했다. 방학 중 단기어학연수로는 이례적 규모로, 2~4학년 재학생 700여 명이 미국, 캐나다, 몰타, 중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6개국 9개 대학에서 연수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6월 30일부터 8월까지 현지에 체류하며 파견대학 일정에 따라 3~4주간 현지에 머물며 어학연수와 문화체험을 통해 글로벌 감각과 외국어 능력을 키우고 있다.

이 총장은 "교내에서는 영어학습공간인 글로벌 존을 만들고, 교외에 있는 강화교육원에서는 원어민 교수를 초빙해 영어몰입캠프를 진행한다"며 "영국 옥스퍼드대, 미국 뉴욕주립대, 일본 메지로대 등 해외 유수의 대학에 교환학생을 파견하는 등 다양한 국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학생들의 편리한 교육환경을 위한 배려

가천대는 2010년 비전타워 준공으로 캠퍼스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데 이어, 가천대의 미래를 향한 비전과 혁신을 상징하는 가천관을 지난 6월 20일 준공했다. 가천관은 연면적 38,854㎡에 지상 12층, 지하 2층을 최첨단 시설과 다양한 강의실을 갖췄다. 학생들은 쾌적하고 편리한 교육환경 혜택을 누리게 되며, 복지 환경 역시 크게 개선됐다.

가천관은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디자인한 설계를 통해 '친환경 건물'로 평가받고 있다. 잔디광장을 전면배치해 캠퍼스 중심 공간으로 계획했으며, 건물 전면의 점진적 입체 모양(입체적 조형성)은 미래를 향해 강하게 움직이는 가천대의 비전과 발전을 상징하고 있다.

이외에도 가천대는 학생들의 취업 촉진을 위해 50여 개 취업동아리를 운영하고 온·오프라인 유료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300여 개 국내외 기업의 인턴십 프로그램과 체계적인 취업준비를 위한 취업 세미나를 개설하고 있다.

이 총장은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을 운영해 세계무대에서 활약할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명문대학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2015년까지 국내 20대 사학, 2020년까지 10대 사학에 진입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