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의 23층 아파트 붕괴 사고와 관련, 공사를 지휘했던 북한 인민군 간부와 기술자 등 적어도 5명이 강제수용소로 보내지거나 총살당하는 등 숙청됐다고 25일 일본 도쿄(東京)신문이 보도했다. 도쿄신문은 북한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 지난 13일 붕괴한 평양의 아파트 공사를 지휘했던 인민군 7총국장이 해임돼 강제수용소로 보내졌으며 설계·시공 담당 기술자 4명이 총살을 당했다고 보도했다.

도쿄신문은 "정확한 사고 원인은 알려지지 않지만, 현장 간부와 인부들이 철근과 시멘트를 공사 현장에서 빼돌려 암시장에서 처분한 것이 부실공사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평양에서는 아파트 붕괴 사고 사망자가 500명에 달한다는 소문이 퍼져 있다고 전했다.

한편 요미우리(讀賣) 신문은 붕괴 사고가 난 아파트에 노동당 직속 비밀경찰 기관인 국가안전보위부 간부와 경찰 간부 등이 살고 있었다고 24일 보도했다. 붕괴 아파트는 23층 건물로, 가구당 면적이 최대 200㎡(60.5평)인 고급아파트이다. 건물 완공 전이지만 92세대가 입주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요미우리는 "북한은 '평양속도'라는 구호를 내걸고 2009년부터 평양에 대규모 주택건설 사업을 벌였지만, 자재가 불충분한 상태에서 공사가 이뤄지면서 이번 사고로 이어졌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