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김장수〈사진〉 국가안보실장이 청와대 재난 컨트롤 타워'라는 일부 언론 보도 내용에 대해 "김 실장은 청와대 안보·통일·국방의 컨트롤 타워이지 재해·재난 컨트롤 타워가 아니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 실장이 청와대 재난 컨트롤 타워라는 보도는 오보(誤報)"라며 "국가안보실 (산하의 위기관리센터에) 재난 상황에 대해서도 빨리 정보를 알 수 있는 여건이 갖춰져 있고 그런 상황을 확인해서 관련 수석실에 전달하는 것이 안보실의 역할이지 '재난 컨트롤 타워'란 부분은 맞지 않는다"고 했다.

김 실장은 최근 북핵 위협 등에 주로 대처하고 있으며, 세월호 참사 수습의 컨트롤타워는 진도 군청에 설치된 범부처 사고대책본부(본부장 이주영 해수부 장관)다. 그러나 모든 정부 부처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책임지는 자세로 근신하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굳이 김 실장의 역할을 공개 부인한 것은 부적절했다는 지적이다.

민 대변인은 지난 16일 세월호 사고 직후엔 "박근혜 대통령은 김 실장으로부터 즉각 보고를 받았다"며 "김 실장이 위기관리센터에서 사고와 구조 현황을 파악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상황을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있다"고 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