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야마모토 이치타(山本一太) 영토담당상(장관)이 경제인들에게 외국인과 만났을 때 독도와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가 일본 땅이라는 사실을 주지시켜 달라는 황당한 요청을 했다.

그는 18일 도쿄에서 대표적 경제단체인 게이단렌(經團連) 모임에 참석, "사업상 외국인을 만났을 때 일본의 입장에서 영토와 주권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발언해달라"고 말했다고 19일 아사히(朝日)신문이 전했다.

그는 모임에서 독도와 센카쿠, 쿠릴열도(일본명 북방 영토) 등 영유권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도 설명했다.

일본 경제인들은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가와무라 다카시(川村隆) 게이단렌 부회장은 회의에서 "이웃 국가와의 영토 및 주권 문제는 일본 기업의 리스크(위험 요인)가 되는 과제"라고 말했다. 다른 참석자도 "야마모토 담당상이 강한 의지를 보여 모임이 이뤄졌으며, (영토 문제가) 그렇게 심각하게 논의할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모임에는 70여명이 참석했다. 야마모토 영토담당상은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담은 동영상을 한국어, 영어 등 외국어로 제작해 인터넷에 공개하기도 했다.

일본은 최근 '영유권 홍보를 위한 종합조정회의'를 설치, 내년부터 전방위적인 공세를 펴기로 했다. 자국에 유리한 국제 심포지엄 개최, 해외 학자 연구비 지원, 영유권 관련 동영상 해외 배포, NHK 국제방송을 활용한 독도·센카쿠 일기예보 등이 구체적 대책으로 거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