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유출 의혹이 여야 간 고소·고발전으로 비화하고 있다. 민주당은 대화록 불법 유출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대선 전 대화록 사전 입수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 대사 등에 대한 고발 방침을 밝혔다. 새누리당은 민주당이 지난 26일 공개한 여권 관계자 발언에 관한 각종 녹음 파일의 도청 의혹에 대해 고발하겠다고 맞섰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선 전) 대화록 유출 의혹을 이번 국정원 국정조사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며 "대화록 유출에 관련된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대사, 국정원 비선 라인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김 의원과 권 대사를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대화록을 공개한 남재준 국정원장 파면과 처벌도 요구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대화록 공개를 둘러싼 천인공노할 범죄 커넥션의 배후와 몸통을 반드시 밝혀낼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권영세 녹음 파일' 등에 추가로 공개할 수 있는 내용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작년 대선 때 새누리당 관계자들의 음성 파일 100여개를 확보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 "민주당은 도청 전문 정당이라는 사실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라고 했다. 홍지만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녹취 내용을 공개하고 검찰은 도청 의혹의 진위를 하루빨리 밝혀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