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사진> 전 새누리당 대표가 지난달 29일 한일 군사정보 보호협정 체결이 보류되기 직전 "국민들에게 합의를 구하지도 않고 이렇게 막 처리하려는 것은 정말 문제"라고 말한 것으로 1일 알려졌다.

박 전 대표의 핵심측근은 이날 기자에게 "당시 박 전 대표가 몇몇 인사들과 대화를 나누던 중 정부에서 '밀실 처리'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한일 군사정보 보호협정을 급하게 추진하는 것에 대해 무척 걱정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하지만 그는 "협정 내용 자체에 대해선 언급이 없었고, 절차에 대한 문제 제기였다"고 했다.

이 때문에 "박 전 대표의 우려가 당 지도부에 전달돼 협정이 보류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당 일각에서 제기됐다. 새누리당이 지난달 27일 협정추진 사실이 알려졌을 때만 해도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다가 29일 오후 들어서야 원내 지도부가 갑자기 정부에 브레이크를 거는 행동에 나선 것도 이 같은 분석에 힘을 실어준다. 이 기간 동안 당 공식 논평도 협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하지만 박 전 대표의 핵심 측근은 "원내 지도부가 '정부에 체결 보류 요구를 전달했다'고 지난달 29일 오후 발표하기 전에 박 전 대표가 협정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것은 맞다"면서도 "이것이 당 지도부에 전달됐는지는 알지 못한다. 내가 전달한 적은 없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