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우리 영해에서 불법조업 중이던 중국인 선장이 해경 특공대원을 살해한 사건에 대한 종합대책의 하나로 내년 1월로 계획된 이명박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재검토할 방침인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중국이 만약 이번 사태에 대해서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이 대통령의 내년 1월 중국 방문이 재검토될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정부는 중국 어선이 우리 영해에서 불법조업하는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왔으나 사실상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며 "더 이상 방치할 경우, 한·중 관계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 정부의 신뢰도도 떨어질 수밖에 없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달 중순에는 일본, 내년 1월에는 중국을 방문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박석환 외교통상부 제1차관은 이날 외교부 청사로 장신썬(張鑫森) 주한 중국대사를 불러 중국 정부가 이번 사건에 대해 유감 표명과 함께 재발방지 약속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 박 차관은 "중국 정부가 불법조업 및 중국 선원들의 불법행위를 철저히 단속해 다시는 이와 같은 불행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7시쯤 인천시 옹진군 소청도 남서쪽 87㎞ 해역에서 불법조업 중인 중국 어선 '루원위 15001호(66t급)'를 나포하던 과정에서 인천해양경찰서 소속 이청호(41) 경장과 이낙훈(33) 순경이 중국인 선장이 휘두른 흉기에 각각 옆구리와 배를 찔려 이 경장은 숨지고, 이 순경은 부상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