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에 설립한 경북대학교 모바일공학과는 입학생 전원에게 삼성전자 취업이 보장된다. 일종의 '취업보장형 계약학과'이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핵심인재 양성' 프로젝트와 연계, 차세대(2020년대) 모바일 산업을 선도할 명품인재 양성이 목표다. 모바일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의 안정적인 공급이 필요했던 삼성전자와 글로벌 모바일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해 '모바일 클러스터' 계획을 실행 중인 지식경제부, 전자·IT분야 특성화로 명성이 높은 경북대학교가 산·학·관 협력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모바일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모바일공학과를 설립했다.

◆등록금 전액 지원 장학금·삼성전자 인턴 기회 보장 등 파격 혜택

모바일공학과는 빠르게 변화하는 모바일 최신 기술의 교육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학기별로 탄력적인 교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 중심형 교육 실시, 삼성전자 임직원이 직접 강의 및 실습에 참여하는 등 혁신적인 교육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계약학과라는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매학기별로 삼성전자와 경북대학교는 교육내용과 학과 운영을 분석하여 최신 교과목 개설과 새로운 교육 방법을 도입할 예정이며, 지식경제부 지원을 통해 삼성전자의 개발현장과 동일한 장비 및 툴을 구축해 실습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재학 중 삼성전자 연구소에서 공동연구 인턴과정을 이수함으로써 모바일공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생과 맞먹는 개발 능력과 프로젝트 실행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모바일공학과는 삼성전자의 전폭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학과 운영이 이뤄진다. 신입생은 입학과 동시에 4년 동안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공계 국가장학생으로 선발될 경우 등록금에 상응하는 학업지원금을 지원하는 1+1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희망자에 한해 기숙사 무료 제공, 재학 중 삼성전자 모바일연구소 인턴기회 제공, 무료 어학교육 지원, 다양한 교과목 튜터 배정 등 파격적인 지원이 제공된다. 방학 중 모바일공학과 재학생 전원이 삼성전자 내 외국어 생활관에 입소하여 삼성전자 임직원 어학 교육프로그램인 GLA(Global Language Academy)를 이수할 기회를 제공한다. 삼성전자 본사 딜라이트 전시관 방문, World IT Show 참관과 같은 우수 전시회 참관도 가능하다. 또한 단일학과로는 삼성전자 임원 최대 배출학과인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또한 실질적인 모바일공학과 운영을 지원하며, 전자공학부 출신의 다양한 전문가들도 교육에 참여할 계획이다.

삼성전자의 차세대 임원급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모바일공학과의 수시모집 수능 최저 학력기준은 수리'가'형 및 과학탐구 1개 교과목이 각각 1등급 이내이다. 이번 9월 수시모집에서는 지난해보다 두 배 높은 13.9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최근 스마트폰 시장의 폭발적 성장이 보여주듯이 향후 모바일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전 세계 모바일 기술을 선도할 인재의 지원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