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모스 컴퍼니

정사와 야사 사이, 역사적 사실을 치밀하게 다루면서도 세련되고 놀라운 상상력까지 겸비하며 사극의 새 지평을 연 KBS2 '공주의 남자'가 24.9%(AGB닐슨 기준)라는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완벽한 결말과 감동'이라는 극찬 속에 막을 내렸다.

비극을 위한 비극은 없었다. 6일 방송된 최종회에서는 '비운의 벗' 승유(

[박시후]

)와 신면(

[송종호]

)이 안타까운 마지막 결투를 벌이던 중 죽음을 앞에 둔 신면은 죽은 스승이 남긴 말대로 '서로를 살리는 벗'이 됐고, 피의 군주에서 백발의 노인이 된 수양(

[김영철]

)은 회한 어린 눈물과 미소로 딸 세령(

[문채원]

)을 지켜보는 의미 있는 모습으로 깊은 여운을 남겼다.

그리고 몇 년의 시간이 흘러 산골아낙이 다 된 세령과 눈이 먼 승유는 비록 공주와 명문가 자제의 화려한 인생은 아니었으나 그들은 누구보다도 행복해보였고 모진풍파 속에서 지켜낸 사랑으로 그들은 비로소 평안해보였다. 단순히 '두 청춘남녀의 아련한 사랑'이 아닌 작품의 모티브가 된 '금계필담'이 왜 백성들 사이에서 회자됐는지 의미를 잘 살려준 듯 했다.

또한 "눈을 잃었으나 마음을 되찾았고 복수를 잃었으나 그대를 얻었소", "그대와 함께 할 것이니 두렵지 않소"라는 승유의 대사와 승유와 세령이 사랑을 시작할 때 주고받던 시구를 둘의 사랑의 결실인 딸아이가 읊어주는 가운데 극 초반 두 사람을 이어준 말을 타고 함께 달리는 마지막 모습은 시청자들을 가슴으로 웃고 울게 하며 뜨거운 감동을 남겼다.

'공주의 남자'를 연출한 김정민 PD는 "주인공들의 위대한 사랑 외에도 비극 속에 희망을 가질 수 있는 드라마로서 이 시대에 정의와 신의를 지키려는 사람들이 계속 실패하지만 그런 사람들의 삶이 존중받고 그 가치를 인정해줄 수 있는 드라마로 그리고 싶었다. 그런 의미 있는 드라마로 오래도록 기억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드라마 기획에도 적극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김 PD의 감각적인 연출력과 치밀한 구성이 돋보이는 대본, 신구연기자들의 조화와 안정된 연기력까지 3박자를 두루 갖춘 '공주의 남자'는 '추노'를 잇는 또 하나의 웰메이드 사극으로 기억될 것으로 보인다.

 ▲ 오인혜, 사상최대 노출 '가릴곳만 겨우 가려'
 ▲ 김소연, V라인 가슴골?…'섹시한 자태'
 ▲ '격한 노출', 스타 되거나 논란 되거나
 ▲ 유인나, 가슴 살짝 드러내고 '수줍은 미소'
 ▲ 고현정 충격과거! '대추나무 사랑걸렸네' 말숙이 시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