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금래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대표적인 여성 정책 전문가다. 현재 한나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이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와 여성가족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화여대 사회학과를 졸업한 뒤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에서 여성정책학 석사학위를 얻었다.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사무총장과 21세기 여성미디어네트워크 공동대표, 한나라당 여성국 국장, 서울특별시 여성위원회 위원, 서울여성 대표상임이사 등을 지내며 여성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했다.

초선 비례대표 국회의원이다. 정계에 입문해서는 안상수 대표 최고위원 특보를 지냈다. 2007년 대선 캠프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후보 시절 비서실 부실장과 선대위 여성본부장을 지내기도 했다. 당시 김윤옥 여사를 근거리에서 보좌한 바 있다. 2008년 1월부터는 제17대 대통령직 인수위 비서실 여성팀장으로 활약했다.

오랫동안 다양한 분야의 여성단체에서 활동했으며, 정계에 입문한 뒤에도 여성정책을 개발하는 등 실무에 강하다는 평이다. 또 여성인권 분야에 각별한 애정을 보여와 여성가족부 장관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는다. 국민훈장 목련장과 대한민국 헌정대상을 수상했다.

남편 송창헌(60·금융결제원 원장)씨와의 사이에서 2녀를 두고 있다.

▲1952년 강릉 출생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사무총장 ▲서울시 동부여성플라자 대표 ▲(재)서울여성 대표 상임이사 ▲한나라당 중앙여성위원장 ▲제18대 한나라당 국회의원(비례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