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군기지 건설 반대투쟁은 북한에 불리한 상황이 발생하면 기를 쓰고 반대하는 종북 좌파 세력 활동의 연장이라고 공안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종북 좌파 성향이 대부분인 122개 단체가 제주도 환경보전 등을 명분으로 내걸고 있지만, 사실 광우병 사태 이후 별다른 이슈가 없던 차에 강정마을을 정치투쟁장으로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한 수사기관 관계자는 "군사기지 반대 투쟁은 반미 종북 활동으로 유명한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평통사)'이 주도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반전 반핵 평화투쟁이라 하지만 결국 북한에 불리하니 반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종북 좌파 단체들의 이런 활동 사례는 많다. 2005년 7월 인천 자유공원 맥아더 동상을 강제로 철거하려다 보수단체 회원들과 충돌했고, 2006년 5월 평택 미군기지 확장 이전 추진 당시 쇠파이프와 죽창을 들고 불법 폭력 시위를 벌였다. 지난 2월 한미연합 군사훈련을 "북침 전쟁연습"이라며 강하게 반발했고, 참여연대는 천안함 피폭 사건 민·군 합동조사단 결과에 의혹을 제기하며 작년 6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반박 서한을 제출했다.

전투용 헬기도입 반대, 국방비 삭감, 국가보안법 철폐, 주한미군 철수 촉구 등 종북 좌파 세력 주장은 북한 주장과 일맥상통한다. 2006년 공안 당국이 종북 좌파 단체 범민련 전 부의장 강순정씨를 간첩 혐의로 구속 수사한 결과, 북한으로부터 평택 미군기지 이전과 맥아더 동상 철거, 국가보안법 철폐 등에 대한 지령을 26차례 받아 대부분 이행한 사실이 드러났다.

유동열 치안정책연구소 선임연구관은 "제주 해군기지 반대 투쟁도 반핵 평화투쟁으로 위장했지만 사실 국방력 강화를 막아 대한민국의 국력을 약화시키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Snapshot] 해군기지 부지가 좌파단체 해방구로… 30명 때문에 공사 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