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피해 복구 중인 일본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역대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지금까지 우리 정부의 최대 해외 지원은 지난해 1월 아이티 지진 때의 1250만달러(약 141억원)였다.

외교통상부는 16일 일본을 지원하기 위한 관련 부처에 예비비를 신청키로 했다. 외교부는 올해 '선진국 재난구호 지원비' 예산 20만달러 중 15만달러를 지난달 지진 피해를 본 뉴질랜드 지원에 사용해 현재로선 정부가 일본을 도울 여력이 거의 없는 상태다. 외교부 관계자는 "일본의 지진 피해 복구 지원에는 상당한 규모의 예산이 필요하지만, 현재 사용 가능한 예산은 약 5만달러에 불과해 예비비를 신청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예비비는 정부가 예측하지 못한 사태에 대비해 따로 떼어놓는 예산으로 일종의 '비상금'이다.

정부는 또 민간 항공기를 이용해 일본의 지진 피해지역에 생필품을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일본 정부의 지원 요청이 오는 대로 곧바로 생필품과 구호인력 지원이 가능하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인류애(人類愛)적인 관점에서 일본 정부의 요청이 오는 대로 정부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지원을 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무토 마사토시(武藤正敏) 주한 일본대사를 통해 일본 정부에 이같은 뜻을 전달했다. 한편 지난 14일 열린 당·정·청 회의에서는 각계에서의 자발적 모금 규모가 3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