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비수술치료의 상징 '봉침-한약치료법'
-염증제거+신경재생 효과로 허리디스크 근본치유

Q : 최근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은 30대의 직장여성입니다. 병원에서는 허리디스크 수술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겁이 많아 애초에 수술은 염두에 두고 있지 않았습니다. 어떻게든 몸에 칼을 대지 않고 치료하고 싶습니다. 주변에서 한방을 추천합니다. 물론 비수술치료법이죠. 초기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좋은 한방치료법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 :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허리디스크는 무조건 수술해야 한다는 인식이 팽배했지만 최근에는 수술을 하지 않는 비수술적 치료법을 찾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에 맞춰 병원들도 갖가지 비수술치료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가운데는 아직 검증되지 않은 치료법이 많으므로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 비수술치료법이 주목받는 이유는 환자들이 느끼는 수술에 대한 부담감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주변에서 심심찮게 접할 수 있는 허리디스크 수술의 부작용과 후유증, 재발․재수술 사례, 그리고 수술 후 긴 회복기간과 일상생활 복귀의 어려움 등이 수술에 보다 신중한 흐름을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환자분처럼 직장생활에 얽매여 있는 분들이 비수술적치료법에 관심이 높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법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것이 한의학의 ‘봉침-한약치료’입니다. 봉침-한약치료는 봉침의 항염효과와 한약의 연골보호 및 신경재생 촉진효과를 적절히 조화시킨 치료법입니다. 봉침-한약치료는 단기간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직장생활 등의 이유로 내원을 자주 하기 어려운 환자들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봉침은 기존의 침에 비해 항염작용이 뛰어나 디스크의 원인이라 할 수 있는 신경염을 제거하는 효과를 지녔습니다. 봉침은 척추 주위에 발생한 산화질소와 염증을 억제해 신경 손상을 막고 재생시키는데 탁월합니다. 허리디스크가 경증인 경우 5회 미만의 봉침치료로도 많이 좋아지고, 만성으로 진행된 경우에도 20회 정도의 치료를 받으면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봉침이 허리디스크 치료에 좋은 효능을 갖는 것은 꿀벌 중에서도 일벌에서 추출하는 봉독액이 페니실린의 1,000배나 되는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봉독은 청혈 및 용혈, 신경부활, 살균, 조직의 생성 작용을 하며 신경계의 흥분을 조절하고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한약치료는 봉침의 효과를 배가시키며 손상된 신경을 재생하는데 필요한 단백질 생성을 촉진시켜 신경 재생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뼈 조직을 보호하여 허리디스크 뿐 아니라 퇴행성척추염, 척추관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 등을 치료하는데도 우수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허리디스크의 근본적인 치료는 염증 치료와 함께 신경 재생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손상과 염증, 이 두 가지를 근본적으로 치료해야 허리디스크를 완치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봉침-한약치료는 항염과 신경재생을 촉진시켜 주는 허리디스크 근본치료법입니다. 디스크의 손상 정도가 심각한 경우를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환자들은 이 치료법을 통해 완치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장형석 박사(장형석한의원 척추관절센터 원장/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