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가 '이슬람 채권법'으로 불리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의 2월 임시국회 통과를 목표로 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개신교계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는 지난달 목사·장로 7명으로 '수쿠크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한국장로교총연합회(한장총)는 대표회장인 양병희 목사가 진두지휘에 나섰다. 양측은 법 개정 저지를 위해 수시로 정치권을 찾아 수쿠크의 문제점을 역설하고 있다. 15일엔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를 찾아갔으며 조만간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도 만날 예정이다.

무엇보다 이슬람 채권을 도입하려고 법을 개정하는 것 자체에 부정적인 개신교도들이 많다. 백석대 기독교학부 장훈태(56) 교수는 "이슬람 사회에서 종교와 정치·경제는 분리하려고 해도 할 수 없는 관계에 있기에 이를 계기로 이슬람 세력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독교계는 특히 수쿠크 발행과 운용이 독실한 이슬람 신자들로 구성된 '샤리아 위원회'의 통제를 받는다는 점을 지적한다. 수쿠크 자금이 이슬람 율법에 따라 움직이는 이상 종교적 색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한기총 수쿠크대책특별위원장인 홍재철 목사는 "샤리아 위원회가 어디에 거액의 자금을 투자할지 결정하다 보면 결국 이슬람 세력이 우리 사회 곳곳에 진출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슬람 교리에 따른 송금 방식과 '자선 기부'도 논란거리라고 교계는 말한다. 한장총의 양병희 대표회장은 "수쿠크 자금은 거래가 끝난 뒤 그 내용을 폐기하도록 하는 '하왈라'란 방식으로 송금되고, 거래 수익 중 2.5%는 '자카트'란 명목으로 기부된다"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벌어들인 돈이 알 카에다 등 과격 테러 세력에 흘러들어 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