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비밀리에 해저(海底) 핵시설을 보유하고 있다는 정보를 중국이 2008년에 입수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내용은 폭로전문 웹사이트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미국 국무부의 외교 전문(電文)을 통해 2일 확인됐다.

지난 2008년 9월26일 중국 상하이 주재 미국 영사관이 작성한 외교전문에 따르면, 상하이 현지의 한 북한 전문가는 크리스토퍼 비드 당시 미국 영사관 정치·경제담당관과 만나 6자회담과 관련된 의견을 나누면서 이같은 내용을 전했다.

이 전문가는 북한이 같은 해 5월 6자회담 의장국이었던 중국에 제출한 핵 신고서가 ‘불완전한’ 것이었다며, 중국은 북한이 연안에 비밀 해저 핵시설을 갖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말했다. 또 이런 정보 때문에 중국 지도부 내에서 6자회담과 관련한 논쟁이 벌어졌다고 덧붙였다.

이 전문가에 따르면 중국 지도부 가운데 일부는 6자회담이 진행되는 형국이 중국에도 중요하기 때문에 당시 북한에 강경한 입장을 보였던 미국이 더 유연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다른 이들은 북한이 이런 핵시설 보유 사실을 숨겼다는 것은 북한 정권이 ‘시한폭탄’이라는 증거라며, 미국의 강경한 태도는 북한을 제어할 수 있는 잠재적인 기회라고 평가했다.

이 전문가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건강이 좋지 않다는 소문과 관련해,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김정일이 장기간 복용해 온 오락성 약물이 전반적인 건강 악화에 영향을 미쳤으며, 김정일의 건강과 관련된 정보는 북한 사람들 사이에서도 ‘1급 비밀’(top secret)이라고 말했다.